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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를 중심으로 본 대만의 청춘영화 (2002 - 2015)

An Analysis of the Use of Sound in Taiwanese Youth Cinema

초록/요약

대만의 영화는 1980년대 정부의 지원을 받아 제작된 <광음적고사 光陰的故事, 1982>와 함께 등장한 뉴웨이브 감독들의 영화가 많은 해외 영화제에서 수상하며 그 작품성을 인정받았으나 점차 대만 자국민의 외면을 받기 시작했다. 자국민은 볼거리가 풍부한 미국 할리우드 영화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대만의 영화 시장이 할리우드에 의존하게 되며 대만 자국 영화의 제작이 점차 어려워지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대만 영화 시장에서 자국 영화의 영향력이 미미하던 2000년대에 <남색대문 藍色大門, 2002>의 등장은 대만의 새로운 청춘영화가 시작하는 출발점이 되었다. 이를 기점으로 하여 대만의 영화 시장에 청춘영화가 점차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대만을 대표하는 아이돌 스타 주걸륜(周杰倫)이 제작한 <말할 수 없는 비밀 不能說的秘密, 2007>이 흥행에 성공하였다. 더 나아가 2008년 <하이자오 7번지 海角七號, 2008>의 이례적인 흥행기록은 대만 자국영화에 대한 관심을 다시금 불러일으켰고, 이 영화의 등장 이후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청춘영화의 제작이 활발해지게 되었다. 대만 청춘영화의 특징 중 하나로 음악 산업과 영화 산업이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는 것을 이야기 할 수 있으며, 이는 현재 대만에서 하나의 중요한 문화 현상으로 자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음악 산업과 영화 산업이 결합하는 지점을 통하여 대만 청춘영화 속에서 사운드가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음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영화 속 사운드를 음악, 음향효과(Sound Effect), 침묵, 대사 중 보이스 오버 내레이션(Voice Over Narration)으로 구분지어 대만 청춘 영화 속에서 사운드가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멜로드라마의 서사 구조를 가지고, 사운드가 중요하게 활용된 2002년 이후의 대만 청춘영화를 그 연구 범위로 하여, 그 중 총 9편의 청춘영화를 선정하여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제 2장에서 영화 음악을 기존의 존재하던 음악인 삽입곡과 영화를 위해 창작된 스코어로 구분하여 두 편의 영화를 분석하였다. 제 1절의 <말할 수 없는 비밀 不能說的秘密, 2007>에 삽입된 쇼팽의 음악을 통해 삽입곡의 역할과 더 나아가 주걸륜이 가지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제 2절의 <하이자오 7번지 海角七號, 2008>에서 활용된 세 곡의 스코어가 영화 속 캐릭터를 대변하고, 인물의 화합 및 긴장 관계의 화해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제 3장에서는 음향효과(Sound effect)가 특징적으로 활용된 두 편의 영화를 분석하였다. 음향효과는 음악, 침묵, 대사 외에 모든 소리를 의미한다. 음향효과의 활용 통해 영화는 우리가 사는 세상과 보다 더 가까워질 수 있다. 제 2절의 <여친, 남친 女朋友·男朋友, 2012> 속에서 캐릭터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도구인 마이크의 사운드를 살펴보고, 앰비언스의 다양한 기능 중 관객에게 현장감을 제공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영화 속 음향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제 3절에서 <그놈, 그녀를 만나다 南方小羊牧場, 2012>의 종이와 연관된 다양한 음향효과를 분석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였다. 영화 속 사운드로서의 침묵은 다른 사운드를 통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제 4장에서 사운드로서의 침묵이 가지는 미학적인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침묵을 대표적인 사운드로 활용한 대만의 청춘영화 <청설 聽說, 2009> 속의 침묵을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영화 속 침묵의 공간인 수영장의 역할을 알아보았다. 또한, 영화 속 침묵의 활용으로 두드러지는 영화 속 음악의 기능을 시제, 공간, 시간의 연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제 5장에서는 발화 주체의 성별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는 보이스 오버 내레이션을 분석하였다. 남성 캐릭터가 발화 주체인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那些年,我們一起追的女孩, 2011>와 여성 캐릭터가 발화 주체인 <나의 소녀시대 我的少女時代, 2015> 속 보이스 오버 내레이션을 살펴보고, 이들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대만의 퀴어 청춘영화인 <남색대문 藍色大門, 2002> 속 캐릭터의 성장, 관계 변화 등의 의미를 가지는 배경음악의 반복적인 활용과 사회적인 질서를 상징하는 국기 게양 시의 국가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스파이더 릴리 刺靑, 2007> 속에서 캐릭터의 관계 변화를 내포하는 타투펜 사운드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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