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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骨文을 통해서 본 商代의 音樂과 舞踊

초록/요약

한자는 그 상형성으로 인해 글자 하나하나가 고대 중국의 모습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한자는 고대 중국 문화의 비밀을 풀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열쇠이며, 현재와 과거를 이어주는 역사의 통로라 할 수 있다. 특히 한자의 원류인 갑골문은 300여 년의 商 왕조 후기의 역사를 그대로 기록한 문자로서 商代 문화를 재구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단서이다. 본 연구는 한자의 상형성을 토대로 한자문화학의 시각에서 商代의 음악과 무용을 분석하였다. 흔히 예술은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로 여겨진다. 예술을 연구하는 것은 곧 그 시대의 구체적인 사회상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商代의 수많은 예술 활동 중에서도 음악과 무용은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었다. 종교가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던 商代 사회에서 음악과 무용은 각종 종교 의식에서 빠질 수 없는 문화요소였기 때문이다. 商代의 음악과 무용은 종교의 영역을 뛰어 넘어 정치, 사회, 문화 모든 영역에 등장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갑골문 자료를 중심으로 후대 문자, 문헌, 출토 유물 등을 두루 참고하여 商代의 음악과 무용을 고찰하였고, 이를 통해 商代 사회의 발전 양상까지 이해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첫째, 商代의 음악은 음악전문가와 악기로 구성된다. 음악전문가로는 万과 商王이 있었고, 이들은 음악을 전문적으로 학습하여 제사에서 음악을 연주했다. 商代 악기는 타악기, 취주악기, 현악기가 모두 있었다. 대표적인 타악기는 磬類인 磬, 石, 玉, □, 鼓類의 鼓, 鼖, 豐, 熹, 鞀, 鐘類의 庸, 陶器類의 □, □이 있다. 또한 취주악기는 單管의 言, 編管의 龠, 龢, 竽, 壎類의 □이 대표적이다. 현악기로는 瑟, 系, □가 있다. 둘째, 商代의 무용은 무용전문가와 각종 舞具를 사용한 무용으로 구성된다. 무용전문가로는 巫, 商王, 万, 舞臣, 多老, 多□, 戍, 征, 악무노예가 있어 주로 제사 무용을 담당했다. 商代 무용의 종류는 舞具에 따라 깃털춤, 용춤, 가면춤, 인광춤, 악기춤, 무기춤으로 나누어진다. 당시 사람들은 주술효과를 가진 도구를 가지고 춤을 추면서 신에게 비나 소원을 기구하거나 악귀를 쫓았다. 셋째, 商代에는 음악과 무용이 결합된 樂舞 작품인 《大濩》, 《桑林》, 《商》이 있었다. 이 樂舞는 조상이나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기도를 드릴 때 주로 연행되었다. 넷째, 商代 음악과 무용의 기능은 제사와 직결된다. 갑골복사에서는 商代 사람들이 각종 제사에서 음악을 연주하거나 舞祭를 올리는 것이 좋을지 점쳐 물었던 사실이 반영되어 있다. 또한 지배계급의 악기 소유 및 음악 교육, 악기의 동물문양 장식, 무속의 효과를 증가시키는 舞具 사용 등은 모두 商代의 음악과 무용이 제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이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商代 음악과 무용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그 기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商代 사회에서 음악과 무용은 가장 중요한 종교 활동으로서 사회·문화 전반에 영향을 주며 발전해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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