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설화 교수·학습 방안 연구 : <아기장수 우투리> 설화를 중심으로
A study on teaching method of Fable using storytelling -Focused in the <Baby General Uturi>-
- 주제(키워드) 스토리텔링 , 아기장수 우투리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송효섭
- 발행년도 2018
- 학위수여년월 2018.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288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논고는 구술성에 기반한 스토리텔링을 설화 교육에 활용하여 설화에 대한 이해 및 <아기장수 우투리> 작품에 대한 해석의 다양성, 창조적인 이야기의 재구성, 작품의 의의와 가치 재발견 등을 교육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구술성에 기반한 스토리텔링은 핍진성 있는 상상력을 기반으로 하여 이야기를 발화한다는 특성이 있다. 그리고 스토리텔링의 이러한 특성은 설화의 특성인 상상력에 기반한 구술적 전래 이야기라는 점과 공통점을 지닌다. 따라서 설화와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연계는 설화를 교수·학습하는데 적절하고 효율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본 논고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설화 교수·학습 방안이 보편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아기장수 우투리> 설화 작품을 연구 제재로 설정하였다. <아기장수 우투리> 설화 작품은 대표적인 광포전설로서 많은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어 연구 제재로 적합하다고 보았다. Ⅱ장 ‘국어교육에서의 설화’부문에서는 설화의 성격 및 특징을 밝히고 현행 설화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Ⅲ장 ‘설화교육과 스토리텔링’ 부문에서는 앞서 설명한 현행 설화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제시하였고,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설화 교육의 의의를 밝혔다. Ⅳ장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설화 교육의 의의’ 부문에서는 Ⅱ장과 Ⅲ장에서 제시한 내용을 통합하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교수·학습 방안은 총 3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나 각 차시가 모두 스토리텔링으로 연계되어 있으며, 차시별로 설화 교육에 적합한 학습 목표 및 학습 자료를 제시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학습 활동도 제언하였다. 1차시 교수·학습 방안에서는 설화 및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특성을 학습하기 위한 학습활동이 제시되었다. 2차시 교수·학습 방안에서는 학습자들이 주체적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작품을 해석하고 의미와 가치를 능동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3차시 교수·학습 방안에서는 고전문학인 <아기장수 우투리> 설화 작품을 현대 사회와 연계해보는 활동과 직접 창작 구연하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학습자들은 위의 활동을 통해 고전문학과의 거리감을 좁힐 수 있게 되며, 고전문학을 현대 사회에 적용시켜 문학의 수용 및 재창조를 통해 작품의 의미와 가치를 보다 능동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직접 창작 구연활동을 해봄으로써 주체적으로 설화의 특성도 체득할 수 있게 된다. 본 논고에서는 설화의 특성에 맞추지 못했던 기존의 학습 목표 및 학습 활동을 적합하게 수정하고,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교수·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설화의 특성에 맞는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도입하여 학습자들이 보다 능동적으로 설화 작품을 체험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자신의 생각으로 작품을 재창조할 수 있게 유도하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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