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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지원 포털 다누리 개편 전·후 만족도 비교 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을 위한 정보제공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다문화가족지원 포털 다누리의 개편 전·후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개편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는지 살펴보고 포털 이용자의 의견과 결혼이민자 면담을 통해 도출한 요구를 바탕으로 포털 다누리의 개선방향을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포털 다누리의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개편 전·후 이용자 만족도의 전반적인 경향과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포털 다누리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포털 다누리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포털 다누리에서 제공해야 하는 정보, 포털 다누리에 바라는 점에 대하여 면담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개편 후 정보의 충분성, 정보접근의 용이성, 정보의 직관성, 인지도 등 모든 항목에서 이용자 만족도가 상승하여 개편이 적절하게 이뤄졌음을 알 수 있었다. 개편 전 조사에서는 정보의 충분성 항목과 정보접근의 용이성 항목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낮은 만족도를 보인 반면 개편 후에는 성별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메인화면에서 남성 배우자 중심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배치하고 국제결혼 피해상담 등 새로운 정보를 추가한 것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정보의 직관성 항목에서 개편 전에는 30대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나 개편 후에는 연령 집단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개편 후에 30대 집단의 만족도가 높아진 것은 해당 연령층의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자녀양육 및 교육 관련 정보를 집약하여 제공하고, 해당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메인화면을 구성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포털 다누리 이용자 요구를 분석한 결과 이용자들은 충분한 정보를, 찾기 쉽게 제공받기를 희망하였으며 자녀 양육 및 교육 관련 정보 수요가 높게 나타났다. 결혼이민자 면담 결과 한국어 학습, 문화차이 소개, 긴급 연락처 등의 정보제공이 필수적이라고 응답하였으며 임신·출산, 의료기관 이용, SNS를 활용한 정보제공 등의 요구 사항도 발굴되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제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가 원하는 양질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대 제공해야 하며 이를 위해 이용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SNS를 활용한 정보제공 및 양방향 의사소통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잠재적 이용자를 대상으로 포털 다누리를 알리기 위한 홍보 활동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만을 분석하였는데 향후 포털 다누리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웹사이트인 포털 다누리를 주제로 한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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