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내부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공유된 메시지 히스토리 기반 블록 키 생성 알고리즘
- 주제(키워드) 컴퓨터공학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박수용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7.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207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자동차는 ECU(Electric Control Unit)이라고 불리는 제어장치가 버스(bus) 형태로 연결되어 통신하며 작동하고 있다. 하지만 버스의 특성상 누구나 접근하여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ECU는 해킹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특히 자율주행 자동차 등 사람이 직접 명령을 내리는 것이 아닌 ECU가 스스로 상황을 인지하고 행동하는 환경에서는 그 피해가 더욱 심각해 질 수 있다. 그래서 비 인가된 ECU가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상황을 막기 위해 대칭 키를 이용한 암호화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대칭 키 기법은 키를 고정으로 쓰는 방식과 키를 동적으로 바꾸어주는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키를 고정한다면 키에 대한 해킹이 쉽고 동적으로 바꾸어준다면 메시지 처리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키의 기밀성과 성능 향상을 위한 키 생성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우리의 알고리즘은 별도의 랜덤 알고리즘이나 해시 함수 없이 키를 동적으로 생성할 수 있다. 제시된 방법을 CAN(Control Area network) 프로토콜 환경에서 실험 하였고 그 결과 다른 방법들 보다 키의 기밀성과 메시지 처리 속도가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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