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의 사전정보가 영화의 이해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이 연구는 해외 영화 시장과 비교해 국내 영화 시장에서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의 중요성 인식과 투자가 미흡한 상황을 지적하고, 그 요인으로 관련 연구가 부족하다는 문제점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를 다룬기존 연구들은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가 영화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경험적으로 증명하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가 본 영화에 대한 사전지식의 성격을 갖는다고 보고, 점화효과의 이론을 적용해 영화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사전지식의 역할을 하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를 본 후 영화를 관람하는 것이 사전지식 성격이 낮은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나 영화와 무관한 광고만을 접한 후 영화를 관람하는 것, 혹은 아무런 사전지식을 접하지 않고 영화를 관람하는 것 보다 모든 항목에서 더 긍정적인 효과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의 사전지식 성격이 높은 경우가 낮은경우보다 오프닝에 대한 흥미도, 오프닝이 영화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고 느끼는 정도, 영화에 대한 기대감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결과를 보였고, 특히 영화의 이해도 측면에서 무관한 사전정보를 접한 후 영화를 관람한 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기존연구들이 대부분 잘 알려진 영화의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구성 요소에 대한 미학적 분석 연구들인데 반해 본 연구에서는 연구만을 위해 제작된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와 알려지지 않은 영화를 이용해 가외변인을 완전히 통제한 상황에서 실시된 유일한 초기 실험 연구인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아직까지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추후 본 실험에서 아쉬웠던 한계가 개선되어 실제 개봉예정작을 이용해 사전정보의 적당한 양을 측정 할 수 있는 연구나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의 여러 형태별 실험으로 후속 연구가 이뤄지길 기대한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