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용전공 고등학생의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 적용
Implementation of Psychologic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High school Modern Dance Students
- 주제(키워드) 심리기술훈련 , 무용 , 현대무용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정용철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7.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203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현대무용전공 고등학생 8명을 대상으로 심리적 특성을 파악한 후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에게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 및 선정하여 적용함으로써 심리기술훈련이 현대무용 전공고등학생의 무용수행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기초선 단계에서 연구 참여자들의 심리기술훈련 전의 심리상태와 무대에서의 수행력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고 총 2달 동안 8주간의 심리기술요인에 대한 훈련과 동시에 관련된 상담과 연습, 대회, 입시상황에서의 비교분석을 위해 비디오 촬영 및 연구자의 직접적인 수업참관으로 이루어졌다. 훈련단계에서는 이완훈련, 심상훈련, 주의집중훈련, 루틴훈련 등이 그동안 복합적으로 계획되지 않았던 훈련방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완훈련에서 점진적 이완훈련을 실시하였고, 주의집중훈련에서는 즉흥무용을 접하여 몰입도를 높여 집중력을 기르는 훈련을 하였다. 또한 루틴훈련에서는 세밀한 차이를 알기 위하여 대회 상황에서 대회 당일에 출발부터 마무리까지와 무대에 오르기 20분전, 퍼포먼스 직전 세 가지 상황에서의 루틴을 개인마다 상담과 훈련을 통하여 적용하여 불필요한 행동이나 생각이 줄어드는데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심리기술 검사지와 상담을 통하여 검사지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 측정 결과 큰 차이는 없으나, 상담을 통하여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 중 이완훈련과 심상훈련이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무용전공 고등학생의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은 연구 참여자의 성격적 특성과 환경적인 요인 등 고려하여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적용해야한다. 둘째,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에서 현대무용전공 고등학생의 심리기술능력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니 심리적으로 안정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에서 현대무용전공 고등학생의 무용수행력 향상에 일부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연구 참여자들은 심리기술훈련에 대한 긍정적인 필요성을 느꼈으며 환경적인 요인을 고려하여 더 장기간동안 더욱 세밀하게 훈련을 받으면 무대상황이나 입시상황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무용전공대학생, 전문무용수, 한국무용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