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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의 학습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에서 학습정서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가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정서의 조절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의 목적은 성인학습자들이 정규교육과정을 마친 후에 어떤 이유를 가지고 다시 학습에 참여하게 되는지 학습동기별 유형을 파악하고 이것이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학습정서가 어떠한 조절의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는데 있다. 학습정서는 학습자들이 학습상황에서 경험하는 느낌ㆍ감정ㆍ반응을 통칭한다. 그동안 성인학습의 영역에서 간과되었던 학습정서에 주목하여 학습의 정의적 영역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자기주도학습 촉진을 위한 학습자중심의 평생학습 환경 조성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표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는 자기주도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성인학습자의 학습정서는 자기주도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습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의 관계에서 학습정서가 조절효과를 나타내는가?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서울소재 S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강좌를 수강하는 성인학습자 1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증적 분석방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는 자기주도학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학습참여동기의 하위변인인 학습지향동기와 활동지향동기가 자기주도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성인학습자의 학습정서가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적 정서(즐거움, 자부심)는 자기주도학습을 높이고, 부정적 정서(짜증, 불안함, 지루함)는 자기주도학습의 정도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의 관계에서 학습정서가 유의미한 조절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습지향동기가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부정적 정서가 부(-)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위와 같은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첫째, 평생학습기관은 학습자의 참여동기를 명확히 파악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네트워크 활성화 등 동기요인을 증가시킬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에 힘써야 한다. 둘째, 학습자의 긍정적 정서의 경험은 높이고 부정적 정서의 경험을 줄이기 위해, 학습자들의 정서와 심리 상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학습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학습환경적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습동기와 자기주도학습의 관계를 조절하는 부정적 정서의 원인을 파악하고, 부정적인 경험을 줄일 수 있도록 평생학습기관 차원의 노력과 교강사의 역할 변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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