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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교사 임용시험 문법 평가 문항의 내용 타당도 연구 : 2009~2017학년도 국어과 임용시험의 문법 평가 문항을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Validity of Grammar Questions

초록/요약

본 연구는 신규 교사를 선발하는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문법 문항의 내용 타당도를 검토해, 중등교사 임용시험 문법 문항이 예비 교사의 문법 전문성을 평가하는 도구로서 내용타당도를 충족하고 있는가를 살펴본 연구이다. 국어과 임용시험의 문법 평가 문항은 문법 교사의 전문성을 측정하는 도구로, 이때 ‘문법 교사의 전문성’은 ‘수업 전문성으로서의 문법 능력’을 말한다. 연구자는 ‘문법 교사의 전문성’을 임용시험 문법 문항이 측정하려는 타당성의 준거로 설정해, 중등교사 임용시험 문법 문항이 예비 교사의 문법 전문성을 평가하는 도구로서 내용타당도를 충족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Ⅱ장에서는 임용시험 문법 문항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서 문항 타당도를 측정하기 위한 가설로써 ‘임용시험 문법 문항 분석 틀’을 만들었다. ‘문항 외적 분석틀’로 ‘문법 문항 비중’, 을, ‘문항 내적 분석 틀’로 ‘교과서 및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자료의 종류’를 설정하였다. Ⅲ장에서는 II장에서 내용 타당도 측정을 위한 가설로 설정한 ‘문항 분석 틀’을 활용해 실제 내용 타당도를 측정했다. 임용시험 문법 문항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수능 문법 문항을 입각점으로 설정해 다각도로 비교·분석하였다. 문항 외적 요소에 따라 분석해 국어과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능력으로서 문법 능력이 갖는 중요성에 대해 파악하였다. 문항 내적 요소 중 ‘교과서 및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에 따른 분석을 통해 문법 세부 영역에 대한 영역 편중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내용 타당도를 측정하였다. 문항 내적 요소인 ‘자료의 종류’는 문항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평가 내용 요소’를 드러내는 지표로, ‘일반적인 문법 자료’는 모두 지식 요소만을 측정하는 반면, ‘교수·학습 맥락이 반영된 자료’는 기능 요소도 측정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자료의 종류’를 통해 예측한 평가 내용 요소가 문항을 통해 실질적으로 측정된 전문성 요소와 일치하는 문항은 내용 타당도가 높고, 일치하지 않는 문항은 내용 타당도가 낮은 것으로 파악하였다. Ⅳ장에서는 현장 국어 교사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임용시험 문법 문항의 내용 타당도를 점검했다. 현직에 있는 21명의 국어 교사에게 두 차례에 걸쳐 델파이(Delphi) 조사를 실시해 ‘문법 교사에게 필요한 전문성’을 준거로 임용시험의 내용 타당도를 검증했다. 본 연구는 2009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의 국어과 임용시험 문법 평가 문항이 중점적으로 평가하고자 한 ‘문법 교사의 전문성 요소’를 준거로, 미시적인 문항 분석을 통해 내용타당도를 측정한 연구이다. 이를 통해 임용시험 문법 문항이 문법 교사에게 필요한 전문성을 더욱 근접하게 측정하는 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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