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자살 예방 캠페인이 자살 예방 행동에 미치는 영향 : 건강신념모델(HBM)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우리나라의 자살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OECD 자살률이 축소보고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OECD 국가들 중 자살률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는 심각한 자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자살예방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자살예방사업은 일회성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효과성 평가 역시 미진한 실태다. 따라서 자살예방사업 중 자살 예방 캠페인이 자살 예방 행동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연구를 진행했다. 분석 대상은 10대에서 60대까지 선정하여 총 282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성실하게 응하지 않은 3부를 제외하여 총 279부를 분석하여 사용했다. 연구결과 자살 예방 캠페인을 접한 사람일수록 자살 예방 행동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자살 예방 캠페인을 많이 접한 사람들일수록 자살 예방 행동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살 예방 캠페인을 많이 기억하고 있는 사람들과 자살 예방 캠페인이 전달하는 메시지를 많이 기억하고 있는 사람들은 자살 예방 행동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건강신념모델은 자살 예방 캠페인의 접촉량과 완전 매개하여 자살 예방 행동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의 행위단서가 예방 행동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증명하는 것을 의미한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