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타 이미지 유형의 소비자 반응 연구 : 제품의 스포츠 관련성과 스포츠 관여도의 상호작용
- 주제(키워드) 스포츠 스타 , 이미지 유형 , 제품에 대한 태도 , 구매의도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 지도교수 김충현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7.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언론대학원 스포츠엔터테인먼트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159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소비자들은 제품구매를 결정할 때 그 제품의 실질적인 용도와 필요성뿐만 아니라 광고제품을 보증하는 모델의 이미지도 중요하게 고려한다. 본 연구에서 스포츠 스타 이미지의 5가지 유형(전문성, 매력성, 신뢰성, 호감성, 특성 스타일)과 제품의 스포츠 관련성 및 소비자의 스포츠 관여도에 따른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스포츠 스타의 이미지 유형은 Braunstein & Zhang(2005)에 의해서 개발된 Scale of Athletic Star Power를 Renton(2009)이 타당화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스포츠 스타의 이미지 5가지 유형중 “매력성”이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제품의 스포츠 연관정도와 구매자의 스포츠 관여도는 태도와 구매의도에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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