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관리자의 PMS의 피드백·피드포워드 이용과 경영성과간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와 창의성의 역할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김순기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7.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경영전문대학원 회계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157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PMS는 조직의 성과와 관련된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으로서 MCS 이용에 관한 연구에서 주요 논의대상이 되어 왔다. 특히 Simons(1990)이 제시한 최고경영진의 진단적, 상호작용적 이용방식을 토대로 PMS의 이용방식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이러한 이용방식 분류의 한계가 지적되어 왔다. 이와 같은 진단적, 상호작용적 이용의 한계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최근 연구는 대안적 이용방식 분류로서 최근의 연구는 피드백(feedback), 피드포워드(feed-forward) 이용을 제시하였다(Grafton et al., 2010). PMS의 피드백, 피드포워드 이용방식은 진단적, 상호작용적 이용방식과는 달리 최고경영진으로 이용주체를 한정하지 않고, PMS의 통제와 계획의 기능을 명확히 구분하며, 두 이용방식의 분류기준이 모호하지 않다는데서 유용한 이용방식 분류체계이나, 이에 대한 실증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또한 구성원에 대한 권한부여와 관리자의 직급분류가 감소하고 수평화 되는 최근의 경영환경은 중간관리자와 같은 실무책임자들의 PMS 이용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시사한다. 이는 중간관리자의 PMS 이용방식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며, PMS의 피드백, 피드포워드 이용은 중간관리자의 PMS 이용을 논의하는데 유용한 프레임워크가 될 것이다. 역동적 경영환경에서는 제한적 통제뿐 아니라 구성원의 참여와 유연성을 중시하는 통제 또한 중요하며, 이는 통제시스템의 동기부여적 역할에 초점을 두는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이에 선행연구는 PMS와 같은 통제시스템의 이용이 구성원의 내적 동기부여상태인 임파워먼트와 창의성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으나 여전히 실증적 증거가 부족하다(Simons, 1995). 최근의 역동적 경영환경에서는 기업성과개선을 위한 임파워먼트와 창의성이 더욱 중시되며, 조직의 중간관리자는 실무적 책임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상·하위관리자와 직접 소통하므로 이들이 PMS를 이용하는 방식은 구성원들의 임파워먼트와 창의성의 촉진과 이를 통한 경영성과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는 중간관리자들의 PMS 이용이 임파워먼트와 창의성의 역할을 바탕으로 경영성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지에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조, 건설, 유통업에 해당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중간관리자의 피드백, 피드포워드 방식의 PMS의 이용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임파워먼트와 창의성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5년 매출액 기준 400대에 해당하는 제조, 건설, 유통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간관리자의 PMS의 피드백, 피드포워드 방식의 이용은 서로 다른 차원의 임파워먼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임파워먼트의 구성차원이 모두 임파워먼트를 조형하는데 기여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지니며, 임파워먼트의 고취를 위해 두 가지 이용방식이 함께 활용되어야 함을 제시한다. 둘째, PMS의 이용방식 중 피드백 이용만이 창의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거 행동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정보의 제공이 창의적 업무수행의 밑거름이 됨을 의미한다. PMS의 이용방식 중 피드백 이용만이 창의성에 영향을 미쳤지만, PMS의 피드포워드 이용은 피드백 이용방식을 통해 간접적으로 창의성을 고취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 임파워먼트, 창의성, 그리고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역량과 영향 차원이 창의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파워먼트의 차원 중 역량은 재무성과에, 의미성은 비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임파워먼트가 전반적인 경영성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한편, 창의성은 재무적, 비재무적 경영성과의 개선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나,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출 및 실행은 경영목표 달성을 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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