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 인재확보 방식이 연구개발 인력 직무수준과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
- 주제(키워드) Technological Innovation , R&D personnel , Human Resource Development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안준모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7.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기술경영학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1508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기술혁신의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인적자원 관리의 중요성도 증가하고 있으나, 전통적인 혁신활동에 비해 아직 이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 같은 인식하에, 본 연구는 교육훈련 (교육방법의 다양성, 정기성, 내용의 구체성)과 인재확보 방식이 연구개발 인력 직무역량과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2009년도 인적자본기업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국내 276개 제조기업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 정기적이고 구체적인 교육훈련과 신입 위주의 인재 채용이 연구개발 인력 직무역량과 제품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2) 교육훈련 방법의 다양성은 직무역량과 기술혁신(제품 및 공정혁신)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훈련의 다양성, 정기성 구체성은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에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혁신의 유형에 따라 필요한 교육훈련 방법이 다를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개발 인력에 대한 교육훈련과 채용방법이 기술혁신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으며, 기업이 혁신유형과 직무 속성에 적합한 교육훈련 및 인재확보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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