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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마스의 기호학을 활용한 설화 교수 학습 방안 연구 : <구복여행>설화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고는 그레마스의 기호학 이론을 설화 교육에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주체적인 텍스트 해석을 돕고, 해석의 다양성을 교육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그레마스의 기호학 이론은 의미작용이 의미생성행로를 따라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텍스트 분석을 진행하며 본인의 사고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텍스트의 구조분석에 용이하며 학습자의 텍스트 해석에 대한 논리적 근거가 될 수 있기에 설화 교육에 활용하기 효과적인 이론이라고 생각하였다. 더불어 설화 텍스트 역시 핵심이 되는 하나의 큰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레마스의 기호학 이론을 토대로 서사구조를 분석 한다면 학습자들이 해석을 도출해내는데 용이할 것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그레마스의 기호학 이론을 설화 교육에 접목시켜 활용한다면 현 교육 상황에서 발생되고 있는 설화 교육의 문제점들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본고에서는 우선, 교육 효과의 객관적인 입증과 더불어 실질적인 교육적 활용이 가능하도록 그레마스의 기호학 이론을 설화 교육에 활용할 때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하나의 교수 학습 모형인 ‘통합적 설화 교수 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레마스의 기호학 이론은 학습자들이 접해보지 못했던 분야이기에 이해하기 다소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고, 교수자 역시 이를 학습자들에게 교육하기에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최대한 보완하기 위해 설화 교육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매뉴얼로써 교수 학습 모형을 제시해보았다. 그리고 이를 적용하여 교과서를 토대로 한 구체적인 설화 교수 학습 방안을 설계하였다. 이는 ‘그레마스의 기호학 이론을 활용한 설화 교수 학습 방안’으로 해냄에듀 출판사의 2009개정 고등학교 문학교과서에 수록된 설화인 <구복 여행(求福旅行)>을 제재로 활용하였다. 교과서를 활용하여 2015 개정 국어과 문학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문학의 수용과 생산의 연결성을 중심으로 교수 학습 방안을 설계하였다. 문학의 수용의 과정은 그레마스의 기호학을 활용한 설화 텍스트의 분석으로 구성하였고, 문학의 생산의 과정은 문학의 재구성 활동으로 설정하였다. 교수 학습 방안은 학습자들의 자유로운 해석과 의미 생성을 위해 교과서 중심의 주입식 수업이 아닌 활동지 중심의 토론식 수업으로 고안하였다. 교수 학습 방안의 구체적인 설계는 ADDIE모형의 과정을 따랐다. ADDIE모형은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교수 체제 개발(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모형이다. 교수 체제 개발의 과정은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로 나뉜다. 본고도 ADDIE모형의 기준에 따라 적합한 교수 학습 방안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우선 분석(A) 과정에서는 대상 학습자를 고등학교 2학년 학생으로 선정하고 학습자의 학습 상황 분석 후, 학습목표를 설정하였다. 설계(D)에서는 앞서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교수 방법을 구체화하고 교수 학습 전략을 세워 차시별 수업의 초안을 제시하였다. 개발(D)에서는 앞서 제시한 수업의 초안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교수 학습 과정안을 1차시, 2차시로 나누어 각각 제시하였다. 실행(I)에서는 앞서 제시한 교수 학습 과정안을 실제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15명을 대상으로 실험하여 관찰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평가(E)에서는 실험에 참여한 피험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뷰를 통해 본고에서 고안한 설화 교수 학습 방안의 효과와 한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나아가 타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다른 설화 텍스트 또한 본 교수 학습 방안을 활용한 교육이 가능한지 분석해보고, 그레마스의 기호학을 활용한 설화 교수 학습 방안의 전망까지 기술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그레마스의 기호학 이론을 활용하여 기존의 정적이고 획일적인 설화 교육에서 탈피한 역동적인 설화 교수 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그레마스의 기호학 이론을 활용한 설화 교수 학습 방안은 암기식으로 교육되고 있는 현재 설화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습자들 역시 현 교육 현장에서 간과되었던 주체적인 해석에 대한 교육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나아가 학습자들은 기호학 이론을 통해 설화 텍스트를 분석한 내용을 근거로 삼아 본인의 해석을 논리적으로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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