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학습공동체 활성화 과정과 실천전략에 관한 연구 : - 오산시 학부모스터디 사례를 중심으로 -
- 주제(키워드) 지역학습공동체 , 오산시 학부모스터디 사업 , 활성화 과정 , 실천전략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정유성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7.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1388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은 지역 특성에 맞는 지속가능한 지역학습공동체를 실현하는 것이다. 그러나 기존의 대부분의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은 중앙정부 주도의 양적 확산에 치중하였고, 일관적이지 못한 예산지원으로 단기적이고 일회적인 경향을 보였다. 또한 지역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이나 사업추진이 미흡하였고,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 지역사회간의 긴밀한 파트너십도 형성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 관련 연구들도 단기적⦁가시적인 성과만을 추구하는 사업들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평생학습도시 사업의 근간이 되는 학습공동체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미흡하였다. 이에 평생학습도시의 기반이 되는 지역학습공동체에 대한 실증적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는 지역학습공동체가 성공적으로 구축된 오산시 학부모스터디 사업 사례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지역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실천전략 도출을 연구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실천전략은 향후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지역학습공동체 형성 및 활성화에 필요한 정책적⦁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수행하였다. 첫째, 오산시 학부모스터디 사업의 목적과 추진배경, 구성체계, 연차별 추진경과, 사업내용과 성과 등의 전반적인 내용 검토를 통해 지역학습공동체의 활성화 과정을 살펴보았다. 둘째, 학부모스터디라는 지역학습공동체가 활성화되는데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지 지방자치단체 측면과 학습자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셋째, 앞서 살펴본 지역학습공동체 활성화과정에 미친 영향요인 분석을 통해 향후 지역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실천전략을 도출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해 질적 사례연구방법으로 문헌조사와 심층면담을 병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학부모스터디 사업은 도입단계, 확산단계, 안정화단계, 재정립단계를 거치면서 발전되는 모습을 보이며, 이 과정을 거치면서 학부모스터디 사업의 참여팀과 참여인원, 재능기부활동들이 확대되고 활성화되었다. 둘째, 지역학습공동체 활성화에 미친 영향요인을 지방자치단체의 측면과 학습자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지방자치단체 측면에서의 영향요인은 지방자치단체장의 의지와 리더십,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정책, 관련기관간의 협조체제이다. 그 중 지방자치단체장의 의지와 리더십이 지역학습공동체 활성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학습자측면의 영향요인은 학습자들의 동기화, 동기유지, 동기강화이다. 학습자들은 재능기부활동을 통해 동기가 강화되어 지속적인 학습과 실천이 이루어졌다. 셋째, 이러한 지역학습공동체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실천전략을 도출하였다. 지역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방자치단체장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담당 공무원의 헌신적인 노력이 중요하다. 또한 학습자들의 학습동기화와 동기강화를 위한 정책과 전략이 필요하며, 지역 특성을 고려한 지역중심의 학습공동체 형성과 지역사회에서 학습과 실천이 이루어질 수 있는 선순환구조가 형성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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