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쇼핑몰 진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 지가변동률을 기준으로
- 주제(키워드) 복합쇼핑몰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주하연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7.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경제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134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1995년부터 2010년까지를 분석기간으로 하여 복합쇼핑몰의 진입이 228개 시군구 단위의 지역에서 상업지역의 지가변동률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에 있어서 복합쇼핑몰은 대형종합소매업과 영화관이 동시에 지리적으로 같은 장소에서 영업하고 있는 것만을 대상으로 이용했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쇼핑몰의 진입이 해당시군구와 이웃한 시군구단위 상업지역 지가변동률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주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고정효과모형을 분석에 이용했고, 진입 전, 후 각 2기간의 시차를 고려하여 종속변수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했다. 또한 실제로 상업지역의 발달 또는 확장과 같은 경제적 효과가 발생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업체자료를 통해 분석을 시행했고, 사업체는 모든 소매업을 대상으로 하여 사업체의 수와 고용수준을 이용했다. 지역 내 상업지역 지가변동률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복합쇼핑몰의 진입은 해당 시군구 상업지역 지가변동률 1.208% 증가의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였다. 그러나 이웃한 지역에 미치는 영향의 경우, 양의 계수추정치를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그리고 상권의 발달 또는 확장을 확인하기 위한 사업체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해당지역의 경우, 사업체 수에 대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고용수준의 경우 약 790개가 증가하는 것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웃한 지역의 경우, 사업체의 수는 약 330.8개, 고용수준은 약 879.2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복합쇼핑몰의 진입은 해당 시군구의 소매업 고용수준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주지만, 이웃한 시군구 지역에는 소매업의 사업체와 고용수준에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발생시킨다는 것을 확인했다. 본 연구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소비 공간인 복합쇼핑몰의 진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복합쇼핑몰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커지는 상황에 있어서 추후 연구에 기여하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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