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고등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가 현재 완료 교수 및 학습에 미치는 영향 : 현재 완료의 4가지 용법을 중심으로

Effects of English Textbook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Four Features of the Present Perfect

초록/요약

본 연구는 교과서가 학생의 현재 완료 학습과 교사의 현재 완료 교수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목적에 따라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과서에 나타난 현재 완료 문장을 현재 완료의 4가지 용법에 따라 분석 및 분류 했다. 다음으로, 분석된 교과서를 실제로 사용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재 완료 사용 능력 진단 평가를 실시 하였다. 학생들에게는 연구 주제를 밝히지 않았고 한국 학생들의 영어 시제 사용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라고 소개 했다. 세 번째로, 분석된 교과서를 실제로 사용 했던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 하였다. 설문 조사는 교사들의 현재 완료 교수 방법과 4가지 용법에 대한 수요를 묻는 문항들로 구성 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 분석 결과, 영어Ⅰ의 경우 계속 68.2%> 경험 15.9%> 완료 11.4%> 결과 0% 순으로 현재 완료 문장들이 분포 되어 있었고. 실용영어Ⅰ의 경우 완료 64.4%> 계속 22.2%> 경험 11.2%> 결과 0% 순으로 현재 완료 문장들이 분포 되어 있었다. 둘째, 학생 진단 평가 결과, 계속 36.19%> 경험 31.79%> 완료 20.95%> 결과 13.33% 순으로 정답률을 기록 했다. 결과 용법 문항이 4가지 용법 중 가장 낮은 정답률을 기록 한 것은 교과서 영어Ⅰ과 실용 영어Ⅰ에서 결과 용법으로 쓰인 현재 완료 시제가 한번도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판단 할 수 있다. 더불어, 완료 용법 문항의 정답률이 낮은 것은 교과서 영어Ⅰ에서 완료 용법으로 쓰인 현재완료 문장이 11.4% 밖에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판단 할 수 있다. 셋째, 교사 설문 조사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이 현재 완료를 가르칠 때 4가지 용법을 균형 있게 가르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대부분의 교사들이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용법으로 결과 용법을 선택하였으며 교과서에 추가해야 할 용법 또한 결과 용법을 선택했다. 하지만, 실제 교과서는 교사들의 이러한 수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교사들이 교과서를 가지고 현재완료를 교수 할 시 많은 어려움을 따랐을 것으로 예상 된다. 분석된 교과서는 현재 완료의 4가지 용법을 균형 있게 다루지 못했기 때문에 학생들이 현재완료의 다양한 용법을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지 못 했고, 교사들이 현재 완료를 교수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주었다. 따라서, 분석된 교과서가 현재 완료 학습 및 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현재 완료의 4가지 용법을 균형 있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