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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단원 도입부의 내용 표상 양상 분석 : 2009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문법 단원 도입부의 내용 표상 양상 분석 -2009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본고의 목적은 문법 교육 도입부의 표상 양상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국어 교과서 도입부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교과서에서 도입부는 단원 구성 체제의 시작 단계에 해당하며,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격적인 교수-학습 전에 학습자의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도입부의 내용은 해당 학습 내용에 대한 선행조직자로 기능한다. 도입부는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교수-학습의 단계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문법의 교육 내용은 실체를 지니지 않은 지식 중심이기 때문에 내용의 제시 방식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연구과제이다. 이러한 도입부의 교육 내용 제시 방법, 즉 교육 내용 표상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고는 문법 교수-학습 도입부의 방법적 측면에 대한 연구로 볼 수 있다. 먼저 교육 내용 표상의 의미를 슐만(Shulman)의 ‘교수적 내용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이론의 관점에서 밝히고, 교과서의 문법교육용 텍스트의 개념과 유형을 밝혔다. 또 문법 단원 도입부의 개념과 도입부 내용의 기능을 밝혔다. 특히 도입부 내용의 기능은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교수’ 이론의 중요한 요소인 선행조직자의 개념을 바탕으로 다루었다. 교육 방법은 교육 내용과 분리하여 다루어질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먼저 교과서별 도입부의 내용 구성을 살피고,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문법 영역 내용 성취 기준을 바탕으로 문법 단원 도입부의 내용 표상 양상을 제시하였다. 각 내용 성취 기준에 따라 구성된 문법 단원 도입부의 활동텍스트를 중심으로 내용 표상 양상을 분석하였고, 공통된 텍스트들을 유형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2009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 14종의 문법 단원 도입부의 표상 양상을 살피고 분석했다는 점에서 문법 교육 내용 표상에 대한 공시적이고 귀납적인 연구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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