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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구 : 정교화가능성이론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오픈 마켓 시장은 현재 14조가 넘는 규모로서 기업간 치열한 경쟁시기에 도달해 있고 오픈 마켓 소비자를 지속적으로 lock-in시키고 적극적으로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마련하려는 노력들을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교화 가능성 요인이 기대와 지각된 유용성을 통해 만족에 이르고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인 인과 관계들을 실증연구 하여 오픈마켓 기업이 경쟁력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교화 가능성모형과 지속이용의도모형을 적용하였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중심정보와 부가정보를 어떤 방식으로 받아들이고 접근하는지 살펴보고 요인들을 분류한 후, 소비자가 어떻게 서비스와 제품에 대해 기대하고 그 유용성을 지각하여 소비자만족에 이르게 하는지를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오픈 마켓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10부터 50대까지 일반인남녀 대상으로 2016년 5월 20일부터 6월 6일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영향관계를 검증해 보았다. 연구결과 두드러진 발견점은 첫째, 소비자의 IT활용능력은 오픈 마켓에 관한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오픈 마켓에서 소비자 심리를 반영한 행동유도는 지각된 유용성과 기대확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세 가지 요인인 서비스의 질, 소비자의 IT활용능력, 행동유도변수들은 오픈마켓 지속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부가 경로인 사용자들의 IT활용능력을 세분화 시켜 고려하고, 소비자의 행동을 관찰하여 심리적 만족감을 채워주는 서비스를 설계하는 등의 세밀한 전략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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