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내재적 학습동기 및 행복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사회적 지지 , 내재적 학습동기 , 행복 , 자아존중감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나진경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7.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111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내재적 학습동기 및 행복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63명의 중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참여자들은 지각된 사회적지지, 학습 동기, 행복 그리고 자아존중감 측정을 위한 설문지에 응답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부모, 교사 그리고 친구의 사회적 지지는 청소년의 내재적 학습동기와 분명한 연관을 갖는다. 둘째, 자아존중감은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내재적 학습동기를 매개하였다. 셋째, 부모, 교사 그리고 친구의 사회적 지지는 청소년의 행복과 분명한 연관을 갖는다. 넷째, 자아존중감은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행복을 매개하였다. 이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를 통해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내재적 학습동기와 심리적 안녕감을 위한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부모와 교사뿐만 아니라 상담교사와 같이 교육 현장에서 청소년과 상호작용을 하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시사점을 준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