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토요학교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위한 바이블 스터디에 관한 현장연구
The Bible Study for Young Learners at Church Saturday Schools: An Action Research
- 주제(키워드) 현장연구 , 실행연구 , 바이블 스터디 , 통문장 암기 , 교회 토요학교 , 레슨플랜 수정 , 흥미도 및 자신감 향상 , 교사 전문성 신장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유원호
- 발행년도 2016
- 학위수여년월 2016.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5989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현장연구의 목적은 문장을 통째로 외우게 하는 형식의 바이블 스터디가 교회 토요학교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흥미도와 자신감을 향상시키는지를 밝히는 데에 있다. 연구는 두 학기동안 현장연구의 형식으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대상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 총 12명이다. 학생들은 정철영어성경학교에서 개발한 Hello Father, Hello Jesus의 1권으로 두 학기동안 공부를 하였으며, 매시간 2개의 문장을 통째로 암기하는 방법을 가지고 다양한 학습과제를 수행하였다. 교사는 매 시간 학생들의 상황을 고려하여 레슨플랜 수정 및 추가 학습 자료를 제공하였다. 진행한 수업을 되돌아보며 직면하는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교사는 매 수업 후 교사일지를 작성하였으며, 수업 전후에는 보조교사들과 회의시간을 가져 피드백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의 변화 추이를 민감하게 살펴보기 위하여 수업을 마친 후 학생들의 의견을 묻는 시간을 짧게 가졌으며, 학기가 마무리된 후에는 설문조사를 통해 전반적인 변화점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크게 교사의 변화와 학생의 변화를 얻을 수 있었다. 먼저 교사는 교사일지 작성, 레슨플랜 수정 및 추가적인 학습자료 개발을 통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을 발견하였다. 교사는 비판적인 반성의 시간을 통해 발생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힘쓸 수 있었으며, 추후에 발생하는 비슷한 문제에 대비할 수 있었다. 또한 1학기에는 발생하는 문제의 사건중심으로 작성하는 형식의 교사일지를 작성했던 것과는 달리, 2학기에는 시간의 흐름대로 수업을 재평가해볼 수 있도록 각 단계별로 수업의 흐름을 추적하여 문제들의 인과관계를 밝혀낼 수 있었다. 또한 특별히 주의가 필요한 문제의 오늘의 학생만을 선정했던 1학기와는 다르게, 2학기에는 긍정적 피드백을 줄 최고의 오늘의 학생을 함께 선정함으로써 긍정적 및 부정적 피드백을 적재적소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업 전문성 제고 면에서는, 그룹의 편성방법, 추가적인 활동자료 개발, 그리고 활동의 성격을 지정하는 데에 있어 두 학기 전반적으로 더 나은 교수방법의 기술을 연마할 수 있었다. 또한 매시간 수업 전후에 보조교사들과의 회의를 통해 협력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음은 물론, 다각적인 방면으로 학생들과 수업을 재평가해 볼 수 있었다. 학생들의 변화에서는, 문장을 통째로 외우게 하는 형식의 바이블 스터디를 통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흥미도와 자신감에 향상효과를 가져왔다. 먼저 흥미도 부문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과제 수행을 통해 문장을 통째로 암기하며 학습할 때 문장을 암기하고 있다는 것을 지각하지 못한 채 주어진 과제에 심취하여 참여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기존에 영어 학습을 해온 학생들은 물론, 2014년 왕꿈틀이 토요학교 수업에서 교재를 어려워했던 학생들도, 새로 입학한 학생들도, 새로 선정된 정철영어성경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학기가 지나갈수록 영어 학습의 흥미도를 키울 수 있었다. 자신감 부문에서는 두 학기 전반에 걸쳐 학생들은 질문하기, 자발적 발표, 피드백 공유 및 크리스마스 연말공연의 총 4가지 세부항목의 방향으로 학기 전반적으로 자신감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주제어(키워드, 색인어) 현장연구, 실행연구, 바이블 스터디, 통문장 암기, 교회 토요학교, 레슨플랜 수정, 흥미도 및 자신감 향상, 교사 전문성 신장
more초록/요약
The purpose of this action research was to find out whether the memorization of whole sentences through the bible study improved primary school students’ interest and confidence in studying English. The study was conducted with 12 primary school students aged 8 to 10 for two semesters. The students were asked to memorize two sentences every class while doing different kinds of tasks. To gather information about the students’ interest and confidence, the teacher wrote in a diary after every class and had regular meetings with assistant teachers to share feedback and evaluate students. This provide ways to trace back to what was happening during each class to spot for recurring issues. The chronological order of the entries helped outline the events as cause-and-effect relationships. Also, the teacher had one-on-one time with students after class to check for changes and self-improvements. In the second cycle, a second “Today’s Student” was added. This student would be given stickers for what s/he did well during the class, whereas, the teacher focused on one “Today’s Student” who was given extra attention in the previous semester. With two student candidates, who were evaluated for different purposes, the teacher was able to provide quality positive and negative feedbacks for each student. As as result, teaching preparation time and skills increased. This led the teacher to professional development in grouping, developing teaching materials, and planning activities that actively engaged young minds. Moreover, there was a positive influence of action research on the students’ interest and confidence in studying English. First of all, the students were able to memorize whole sentences during every class and happily participate in diverse tasks, all the while, unaware of their conscious memorization. Secondly, the findings show that the students were able to ask more questions, answer autonomously, and share feedback with one another as time pa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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