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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유아체육 강사에 대한 만족도 연구

A Study on Child-Educator's Satisfaction with Child-Physical Educator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인 국공립 유치원, 사립 유치원, 국공립 어린이집, 사립 어린이집의 유아교사 대상으로 각 교육기관에서 유아체육 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외부 유아체육 강사에 대한 지도성, 프로그램 운영, 교구활용, 유아와의 친화성 만족도를 파악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외부 전담 체육 강사의 유아체육을 실시하고 있는 경기지역 S시의 유아교육기관 50곳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교사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총 232명의 대상 중 유효한 200명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자료처리는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이 분석에 활용 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개인특성 중 연령에 따른 유아체육 강사에 대한 만족도 하위요인 지도성, 프로그램운영, 교구활용, 친화성 만족 모두에서 차이가 났으며, 근무기관에 따른 유아체육 강사의 만족도는 지도성, 프로그램운영, 교구활용, 친화성 만족 모두에서 차이가 났다. 직책에 따른 유아체육 강사에 대한 만족도는 지도성, 프로그램운영, 친화성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차이가 났으며, 교구활용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교육경력에 따른 유아체육 강사에 대한 만족도는 지도성 만족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났고, 최종학력에 따른 유아체육 강사에 대한 만족도는 지도성 만족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육관에 따른 유아체육 강사에 대한 만족도는 교구활용 만족도에서 차이가 났으며, 활동 중요도에 따른 유아체육 강사 만족도는 요인 모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유아체육 강사에 대한 유아교사의 만족도를 높일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이에 유아체육 강사는 수업에 있어서 지도성, 프로그램 운영, 교구활용, 친화성에 대한 체육 강사의 전문성을 개선해야 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교육할 수 있는 구조적 여건들을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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