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카메라(Self-Camera) 행위가 20대 여성들의 외모 존중감, 자기노출 욕구, 외모개선 욕구 및 사회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프로테우스 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self camera(selfie) on self-disclosure, body-esteem, appearance management, social self-efficacy of women in their 20s : Focused on Proteus effect.
- 주제(키워드) 도움말 프로테우스 효과 , 셀피 , 셀프카메라 , 셀카 , SNS , 자기표현 , 외모 존중감 , 외모관리 욕구 , 자기노출 욕구 , 사회적 자기효능감 , 나르시시즘 , 사회적 지지욕구 , 긍정적인 피드백 , 상호작용효과 , 20 대여성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김정현
- 발행년도 2016
- 학위수여년월 201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5884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스스로의 사진(셀프카메라, self-camera)을 핸드폰으로 촬영하고, SNS 에 게재하는 행동을 뜻하는 셀피촬영(Selfie, 이하 셀피)이 세계에서 #selfie 신드롬을 불러일으키며 관심과 참여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셀피 행위는 SNS 에 게재되고 프로필로 사용되는 등 온라인상의 자기표현의 한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는데, 기존의 온라인상의 자기표현이 익명성을 기본으로 하여 현실의 모습과는 다른 가상의 정체성을 가지는 것이었다면 셀피를 통한 자기표현은 자신의 현실 속 정체성에 어느 정도 기반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셀피를 통한 자기표현을 할 때 20 대 여성들의 자신감으로 대변되는 자기노출, 외모존중감, 외모개선욕구, 사회적 자기효능감 등이 어떻게 나타나며 나르시시즘과 관련이 깊을 것으로 여겨지는 셀피행위가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을 때와 받지 않았을 때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선행연구인 프로테우스효과를 중심으로 보고자 했다. 연구 결과 첫째, 셀피를 자주 찍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 보다 나르시시즘이 높게 나타났으며, 나르시시즘이 높은 사람들일수록 SNS 에서 ‘댓글’과 ‘좋아요’와 같은 방법으로 사회적 지지를 받고자 하는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모 존중감, 외모관리 욕구, 자기노출 욕구, 사회적 자기효능감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나르시시즘과 사진에 대한 긍정적인 댓글 유무를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상호작용을 선형회귀분석으로 검증한 결과 나르시시즘 및 긍정적인 댓글의 유무의 상호작용은 외모존중감, 자기노출 욕구, 사회적 자기효능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외모관리 욕구에는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셀피 행위와 나르시시즘, 사회적 지지욕구 간의 관계를 입증했으며 나르시시즘이 높은 사람들이 긍정적인 칭찬을 받았을 때 외모 존중감과 자기노출 욕구,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밝힘을 통해 셀피 촬영 후 자신감이 높아지는 데에는 긍정적인 피드백과 나르시시즘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밝혔다.
more초록/요약
Self-Camera(selfie) which is a habit taking photos of oneself using a smart-phone and uploading on social network sites is making world-wide syndrome nowadays. Selfie represents as a way of self-presentation online widely., Particularly, recent self-presentation online via selfie to some extent reflects one’s identity in reality. Therefore, this paper tried to focus on the recent phenomenon of self-presentation online via selfie, the influence of selfie on 20s women’s confidence like self-disclosure, body-esteem, appearance management and social self-efficacy, and also tried to figure out the difference between groups who got the positive reply or no reply at all. As a result, people who take selfie more have higher narcissism and also have more desire to get social support. Also a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 between narcissism and positive reply appeared to exist in self-disclosure, body-esteem, and social self-efficacy except appearance management. This study has a significant meaning in that it identified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ie, narcissism and the desire for social support. Further discussion on the results in detail and implications are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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