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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 해외자회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관한 연구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Korean Foreign Subsidiaries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 현지자회사의 CSR 활동의 유형과 동인을 분석해 보고, CSR활동이 자회사의 경영성과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제도이론, 이해관계자이론 및 자원기반이론 등 기존 CSR 연구이론들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조망하면서 현지자회사 CSR 활동을 반응적 CSR과 전략적 CSR로 유형화하고, 각각의 CSR 유형의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설계·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기업 현지자회사의 CSR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중에서 현지 ‘이해관계자의 영향’은 전략적 CSR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반응적 CSR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현지이해관계자 그룹 중 특히, 시민단체, 지역사회 및 현지정부 등 2차 이해관계자 집단이 전략적 CSR활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주요 이해관계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회사의 ‘현지화 수준’은 반응적 CSR과 전략적 CSR 모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현지에서의 연구개발 및 마케팅, 생산공정 및 기술개발 등과 관련된 경영 현지화가 사회혁신투자활동 및 현지공헌활동 등의 전략적 CSR 활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현지자회사의 역할 및 역량과 관련된 ‘자회사 자율성’은 반응적 CSR과 전략적 CSR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연구대상이 되는 한국기업 현지자회사들의 특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CSR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결과이다. 첫째, 반응적 CSR은 재무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비재무성과에만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략적 CSR은 비재무성과와 재무성과 모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전략적 CSR이 반응적 CSR보다 비재무성과 및 재무성과 모두에 보다 큰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현지자회사의 반응적 CSR활동이 현지에서의 법, 규제에 대한 대응적 성격이 강한 반면, 전략적 CSR활동은 현지네트워크 구축, 적극적 경영자원투자, 그리고 가치사슬 혁신활동과 연계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전략적으로 현지에서의 경쟁력 제고와 사회적·경제적 성과를 지향한다는 특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반응적 CSR과 전략적 CSR을 활동정도(degree)의 문제가 아니라 두 가지 다른 양태(type)로 구분하여 살펴 본 결과, 반응적 CSR과 전략적 CSR이 모두 높은 그룹의 경영성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현지자회사의 CSR관리에 있어 반응적 CSR과 전략적 CSR에 대한 포괄적 관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한국기업 해외자회사를 대상으로 현지자회사의 CSR 활동을 반응적 CSR과 전략적 CSR로 유형화하고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한 탐색적 관점에서 전략적 CSR의 특징을 정의하고 성과효과에 있어 반응적 CSR과의 상대적인 영향도를 분석한 것도 CSR 활동의 연구범위를 확대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위상 및 역할이 증가하고 있는 한국기업의 해외자회사들이 현지 이해관계자 및 제도 특성은 물론 역량과 전략방향을 고려하여 현실적인 CSR활동의 정책방향을 수립하고 세부 프로그램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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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ty determinants and types of Korean foreign subsidiaries’ CSR activities and examine their performance effect. This study divides foreign subsidiaries’ CSR activities into responsive and strategic CSR activities. Survey data for 177 Korean foreign subsidiarie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for an empirical test. The key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ly, stakeholder interest in the host country has a strong influence on strategic CSR activities, however no influence on responsive CSR activities. Secondary stakeholder group such as Non-Government Organization(NGO) and local community are especially influential on strategic CSR activities. Secondly, localization variable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both responsive and strategic CSR activities. Especiaily, localization in R&D, marketing, and production has significant impact on subsidiaries’ strategic CSR activities. Lastly, it turned out that subsidiaries’ autonomy is not significantly related to both responsive and strategic CSR activities. The results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CSR activities and performance are as follows. Firstly, subsidiaries’ responsive and strategic CSR activities have an positive effect on non-financial performance, whereas only strategic CSR activities on financial performance. Secondly, strategic CSR activities have stronger impact on both non-financial and financial performance than responsive CSR activities. This result may be due to the fact that strategic CSR, by nature, intends both social benefits and firm performance through making strong local network, aggressive resource investment and value chain innovation. This exploratory study identifies two different types of Korean subsidiaries’ CSR activities i.e. responsive and strategic CSR activities, and examines their impact on performance. The managerial implication, research limitations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are also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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