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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불안을 지닌 청소년의 사회적 수행 접근 및 회피 목표가 또래관계 질에 미치는 영향 : 마음읽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Social Performance-Approach Goals and Performance-Avoidance Goals on Peer Relationship Quality of Adolescents with Social Anxiety : Mediating Effect of Mind Reading,

지소현 (Ji, So-Hyun,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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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moremore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을 경험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적 수행접근목표 및 사회적 수행회피목표가 또래관계 질에 미치는 영향을 마음읽기가 매개하는 경로모형을 설정하고 모형의 적합도와 매개변인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에 위치한 중학교 2학년 학생 299명에게 사회불안 척도, 사회적 성취목표 척도, 또래관계 질 척도 및 눈으로 마음읽기 과제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사회불안 척도에 대한 응답에서 상위 30%에 해당하는 남학생 46명(46.5%), 여학생 53명(53.5%)의 총 99명의 자료...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을 경험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적 수행접근목표 및 사회적 수행회피목표가 또래관계 질에 미치는 영향을 마음읽기가 매개하는 경로모형을 설정하고 모형의 적합도와 매개변인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에 위치한 중학교 2학년 학생 299명에게 사회불안 척도, 사회적 성취목표 척도, 또래관계 질 척도 및 눈으로 마음읽기 과제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사회불안 척도에 대한 응답에서 상위 30%에 해당하는 남학생 46명(46.5%), 여학생 53명(53.5%)의 총 99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경로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첫째,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은 높은 사회적 수행접근목표를 지닐수록 고립감을 더 많이 느끼며 이 과정에서 마음읽기가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은 사회적 수행회피목표가 높을수록 또래관계 질의 친밀감을 더 적게 느끼고 고립감은 더 많이 느끼게 되며, 이 과정에서 마음읽기가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사회불안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이 사회적 관계에서 보이는 수행접근목표와 수행회피목표라는 동기적 특성이 또래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과정을 마음읽기 능력이 매개함을 검증함으로써 동기적 측면과 사회관계적 측면을 함께 고려한 상담적 개입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한계와 향후 연구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초록/요약moremore
The present study aimed to examine mediating effect of mind read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performance-approach goals and performance-avoidance goals and peer relationship quality of adolescents with social anxiety. For this purpose, 99 participants who showed 30% top scores on the Soci...
The present study aimed to examine mediating effect of mind read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performance-approach goals and performance-avoidance goals and peer relationship quality of adolescents with social anxiety. For this purpose, 99 participants who showed 30% top scores on the Social Anxiety Scale for Adolescents Scale among 299 middle school students were recruited, and questionnaires including. Social Achievement Goal Scale, Peer Relationship Quality Scale, and Mind Reading Tasks were administered. Path analysis revealed partial mediating effect of mind reading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performance approach/avoidance goals and peer relationship quality. Findings of the present study have implications that theoretical foundation of counseling intervention focused on both motivational and social aspects of adolescents’ social anxiety has been explored. Limitations of the present study and future direction of our research were sugges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