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애란 소설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 가족 형상화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ducational Applicability of Kim Ae-Ran's Novels : Focusing on the representation of family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김경수
- 발행년도 2015
- 학위수여년월 201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5608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김애란의 소설집 『달려라 아비』와 『침이 고인다』에 등장하는 가족은 부모와 자식으로 구성된 일반적인 형태의 가족에서 벗어나 아버지의 부재, 어머니의 부재, 존재하지만 무능력한 아버지, 부모 양쪽의 부재 등의 모습을 띤다. 모성 혹은 부성이 결핍된 상태로 성장하는 주인공의 이야기는 김애란의 단편에서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소재인데, 이를 통해 작가가 결핍된 가족, 불완전한 가족을 다루는 방식을 발견할 수 있다. 본고는 김애란의 작품에서 형상화되고 있는 가족의 모습, 부모와의 관계 등이 교육적으로 어떠한 가치가 있는지를 발견함으로써 기존에 교과서에 수록된 소설이 가족의 모습을 다루는 데 있어서 미흡했던 부분을 채울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연구는 이혼율의 급증으로 인한 가족 해체와 가족 관계의 단절 등 여러 가족 위기에 직면한 한국 가족의 상황과 관련하여 김애란의 가족 이야기가 청소년 학습자에게 어떠한 교육적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지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김애란의 단편 가운데 가족의 모습이 나타난 작품을 선별하여 분석하고 이와 더불어 고등학교 『국어』와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바 있는 가족 소재의 소설도 논의의 토대가 되므로 함께 분석하였다.
more초록/요약
Kim Ae-ran’s novel collections 『Run, Father』 and 『Watering Mouth』feature families in unusual situations, such as absence or incapacity of one or both parents. This kind of story where the main character grows without mother or father frequently appears in Kim Ae-ran’s novels, which shows the author’s perspective on treating unfortunate and incomplete families. This article studies the families and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presented in Kim Ae-ran’s literatures and their educational values to discover potential to supplement the parts where novels on existing textbooks did not cover. This study focuses on how Kim Ae-ran’s novels can be used to give educational values to young learners who face Korean society which suffers from family problems such as increased divorce rate and separated families. Therefore, it selects and analyses Kim Ae-ran novels that show family stories, and also discusses family novels that are on high school textbooks 『Korean』andv『Literatur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