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Literature-Based Instruction through Stylistic Analysis in the EFL Classroom

문체론적 접근법을 활용한 대학 교양영어 연구

초록/요약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rocess of implementing stylistic approach using young adult literature based on the framework of action research in a university English classroom. To attain the objectiv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 was proposed: How can learners develop their language awareness through stylistic approach? To find the answers to the research ques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diverse sources such as teacher’s field notes and learner’s reflection journals. Data collected were analyzed in a qualitative manner. In the study, the learners were able to improve their language awareness through three transitional stages. The data analysis yielded the following results: The first finding is that the stylistic analysis of the literary text provided opportunities for language learners to explore the deviant use of languages and raised their language awareness in relation to the subtleties of style, or language choice and acquired refining knowledge of language . The second finding is that the learners were empowered to critically engage with the text after stylistic approach.

more

초록/요약

국내대학의 교양영어수업은 실제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의사소통적 언어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교수법은 의사소통에 필요한 예측과 타협을 위한 유의미한 언어학습에 중심을 두고 있지만 이는 모국어를 습득하는 것과는 달리 외국어 학습자의 언어향상에는 한계를 보여준다. 외국어로써의 영어를 학습하는 것은 언어형태에 대한 학습이 우선시 되어야 하지만 의사소통적 언어교수법에서는 언어형태학습에 대해 상대적으로 작은 관심으로 인해 언어 학습자들의 언어구조에 대한 이해력 저하를 가져와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한 언어 사용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방법론적인 면에서 의사소통적 언어교수법은 실제적 자료를 활용한 실제 생활과 유사한 활동중심을 지향하지만, 모방훈련과 패턴연습 위주의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학습자는 오히려 상호작용적인 언어학습법이 아닌 틀에 갇힌 언어사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의사소통적 언어교수법이 효율적으로 학습자의 유의미한 언어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실제적 자료의 활용에 관건이 있다고 본다. 수업시간에 선택되는 텍스트는 독해를 위한 정형화된 읽기자료나 인위적인 상황을 엮어 만든 대화를 패턴으로 반복 연습시키기 위한 수준에 머물러있어 영어를 외국어로써 학습하는 한국학생들에겐 작위적이고 실제상황과는 동떨어진 영어를 재생산할 수밖에 없게 만든다. 연구자는 영문학텍스트의 언어를 세밀하게 분석함으로써 학습자의 언어인식(Language Awareness)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문학을 활용한 영어수업방안을 개발, 적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 영어교실에 문학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수업모형을 개발 적용하여 그 실행과정을 탐구하고, 교수자는 연구주체가 되어 수업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강의노트와 강의일기를 작성한다. 그리고 학습자는 반응일기와 문학일기를 작성하게 한다. 이러한 실행연구과정을 통하여 영어교육의 효율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다음은 본 실행연구에서 초점으로 삼는 연구주제이다. √ 학습자가 영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문학언어가 텍스트 맥락속에서 어떻게 그 의미가 부여되어 가는지를 인식하며 유의미한 언어사용을 늘릴 수 있는 수업 활동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문학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문체론적 접근법을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언어인식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가? 본 연구는 대학 교양영어 수업에서 청소년 문학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언어인식의 향상을 계획•실행•관찰하고, 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 반성적 사고를 거쳐 실질적 해결 방안을 탐색•실천하는 실행 연구로 이루어졌다. 의사소통적 언어교수법이 더 이상 유의미한 언어의 확장을 도모하는데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정형화되고 작위적인 언어가 포함된 텍스트의 문제가 가장 크다고 본다. 이와 같이 의사소통적 언어학습법에서 사용되는 텍스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주제가 다양하며 문체가 단순하여 이해하기도 쉬운 청소년 문학의 활용이 외국어 학습자, 특히 성인 학습자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었다. 나아가 기존 의사소통적 언어교수법이 지닌 방법론의 한계점에 대한 고찰도 함께 이루어졌다. 현재 한국대학의 교양영어는 취업을 위한 실용영어와 수험영어가 강조된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고 있고 이를 타개하기 위해 다독 프로그램을 권장하고 있지만 체계적인 수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체계적인 문학을 통한 영어교육을 위한 대안으로 연구자는 문체학을 활용한 대학 교양영어 수업에서 학습자의 언어인식의 확장을 촉진할 수 있는 수업 프로그램을 고안하였고, 그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교수자가 수업에서 문체적 분석을 하는 것이 영문학 텍스트를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언어의 다양성을 체험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학습자들이 유의미한 언어에 단순히 노출되는 것만이 아닌 그 언어에 대한 인식을 하게 되는 과정을 수업을 통해 볼 수 있었다. 둘째, 문체적 접근을 통한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유의미한 언어에 대한 적용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학습자들은 문맥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되는 목표어를 자신의 언어로 적용할 수 있었다. 셋째, 다양한 언어에 대한 이해가 높아짐에 따라 학습자의 깊이 있는 청소년 문학 텍스트에 대한 정서적 반응도 이끌어내었다. 학습자들은 문체적 언어 분석으로 섬세하게 언어를 다루었으며 문학 텍스트에 표현된 문체를 통해 인물, 플롯에 대한 교감이 더 많이 이루어짐을 볼 수 있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