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이 학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주제(키워드) 비인지적 능력 , 청소년기 , 자아존중감 , 학업 성과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이정민
- 발행년도 2015
- 학위수여년월 201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경제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5558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경제학에서 비인지적 능력, 그 중에서도 특히 개인의 성격적 특성과 주요 사회경제적 지표들에 대한 연구는 최근 들어 증가해왔다. 본 연구는 성격적 특성 중에서도 자아존중감을 다루고 있다. 자아존중감이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광범위하며 특히 청소년기에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자아존중감에 특히 더 많은 영향을 받는 중고등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이 학업 성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이 맞는지, 영향을 준다면 그 인과관계의 방향이 자아존중감에서 학업 성적으로 가는 것이 맞는지를 밝혀내고자 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NYPI)의 한국청소년패널조사 자료를 사용해 Ⅳ장의 자아존중감 파트와 Ⅴ장의 실증분석 파트 두 파트에 거쳐 분석을 진행했다. Ⅳ장에서는 연구에서 사용한 자료에서의 자아존중감 분석을 통해 자아존중감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직접 검증하고 이에 더해 새로운 사실들을 찾아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그 후 Ⅴ장에서는 횡단면 회귀분석과 패널 회귀분석을 시행했다. 횡단면 회귀분석에서는 역인과 문제를 줄이기 위해 종속변수인 학업 성과와 독립변수인 자아존중감 사이에 시차를 두었다. 즉‘이전 시기에 이미 결정된’자아존중감이‘그 이후의’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봤다. 그 결과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이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과 고등학교 3학년 내신 성적으로 측정한 청소년기의 학업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 후 고정효과모형을 통한 패널 회귀분석을 시행했는데, 이 모형에서도 여전히 자아존중감이 성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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