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App) 가치 네트워크의 지식 생태계 모델 연구 : 앱 창작/생산 커뮤니티의 집합적 체계를 중심으로
Value network based knowledge ecologic system of application industry : Focused on collaborative system of creative, productive application community
- 주제(키워드) 앱 , 지식 , 가치 네트워크 , 지식 생태계 , 커뮤니티 , 어플리케이션 , 창조적 공유 , 집합적 학습 , App , knowledge , value network , knowledge ecosystem , community , application , creative commons , collective learning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장용호
- 발행년도 2015
- 학위수여년월 2015.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5557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스마트 디바이스와 앱의 특성 공간이 창출하는 불확실성과 복잡도 높은 환경에서 앱 창작과 생산 커뮤니티는 가치 극대화를 위해 지식 학습과 생산 활동, 그리고 시장이 결합된 지식 생태계 모델을 작동시키고 있다. 이 새로운 지식 생태계는 개방적, 동료적 협업과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지식과 창조성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특징을 보여준다. 본 논문은 창조성을 위한 플랫폼에서 참여자들이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통해 기존의 것을 재창조하며, 이 집합적 상호작용은 또다시 새로운 참여자와 지식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한다는 점을 분석하였다. 창조적 산업은 수요의 불확실성과 불안정성 그리고 극단적 이질성과 다양성을 특징으로 하는 생태계 환경에서 지식과 창의성이라는 도구를 가진 사람 또는 집단의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통해 가동된다. 이 과정은 지식이 학습·창조·가공·실험·공유되는 끊임없는 혁신 과정으로서 새로운 참여자와 지식을 끌어들이는 창조성을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창조적 공유지를 필요로 한다. 지식을 둘러싼 커뮤니티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이 연구는 커뮤니티의 지식 재화의 사회적 생산구조에 대한 논의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지식을 둘러싼 커뮤니티의 관계의 문제를 풀기 위해 앱의 창작과 생산에서의 지식 생성, 학습, 전달, 공유에 대해 사회적 관계에 기반하여 체계론적으로 접근하였다. 지식은 개인이 집단, 기업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창조되고 교환되며 변환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은 암묵적 지식과 명시적 지식이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공유화, 표출화, 연결화, 내면화되는 창조 루틴의 나선 운동을 거친다. 또한 사회적 네트워크 이론을 통해 앱 커뮤니티의 참여 구성원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논의를 살펴보았다. 창조적 공유지에 대한 논의, 커뮤니티의 사회적 자본에 대한 논의, 지식의 사회적 생산 구조에 대한 논의 그리고 사회적 네트워크에 대한 논의를 기반으로 ‘앱 창작/생산 커뮤니티 연구 모델’을 설계하였다. 이론적 논의와 연구 모델에 맞게 이 논문은 ‘앱을 구성하는 특성 공간과 참여 행위자의 속성’, ‘지식 학습·생성·전달·공유의 특징과 패턴’, ‘기술적 환경과 커뮤니티 활동의 관계’, ‘커뮤니티 PBO와 커뮤니티 내부 시장의 관계’, ‘커뮤니티 규범 기반의 사회적 관계와 창조적 공유지’에 대한 연구 문제들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 문제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직접 관찰, 문서자료, 네트워크 분석, 심층면접의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을 연구 대상과 연구 문제에 맞게 조합하는 사례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분석 대상 사례 커뮤니티로서 맥부기애플개발자모임(iOS), 안드로이드펍, PHP스쿨, 데브피아 네 군데를 선정하여 직접 관찰, 문서자료, 네트워크 분석, 심층면접의 방법을 연구 대상과 연구 문제에 맞게 조합하는 사례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주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앱은 ‘소프트웨어이자 콘텐츠이며 정보이자 플랫폼’인 융합성, 다양한 특성들이 조합되는 복합성, 분해되어 새롭게 재조합될 수 있는 모듈성, 스마트 디바이스와 결합된 기술 기반성을 지녔다. 앱이 지닌 속성은 앱 창작과 생산에서 극심한 불확실성과 복잡성을 가져다 주고차별화된 무수한 상품이 생산되는 앱의 특성 공간을 만든다. 앱 커뮤니티는 이 특성 공간을 통해 가치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체계로서 형성되어 작동한다. 앱 생태계 지형에 적응하기 위한 전문적이며 창의적인 다양한 전문 역량들이 결합하는 개방적 협업과 관계 그리고 지속적인 학습과 지식 공유 활동은 앱 창작과 생산의 결정적인 요소가 된다. 따라서 앱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관리자, 관련 기업, 사용자, 관련 기업 등의 속성을 고찰하여 중급 개발자와 초급 개발자, 관리자가 허브 역할을 하며 고급 개발자와 사용자가 보완하는 구조임을 분석하였다. 앱과 SW에 대한 마니아로서의 사용자들은 개발 정보와 지식을 둘러싼 활동에서부터 개발된 앱에 대한 베타테스트와 평가 그리고 온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앱과 SW에 대해 단순한 구매자를 넘어 소비 기술과 생산 기술을 체득하고 맞춤형 소비와 생산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앱의 특성 공간은 차별성을 지닌 별무리와도 같이 다양하고 무수한 상품이 생산되며 사용자들의 극단적으로 다양화된 니즈에 적응하기 위한 커스터마이즈가 구현되고 있다. 이 특성 공간에서 사용자들은 특성 공간의 가치를 조합하여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하는 소비 기술을 학습하며 경험하는 것이다. 둘째, 앱 커뮤니티는 앱의 창작과 생산을 둘러싼 지식의 학습·생성·전달·공유 활동이 질문, 답변, 평가, 조언, 강의, PBO 참여 등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경험 공간이이며, 창작과 생산에서 발생하는 구체적인 어려움에 대한 해결 방법, 지식, 경험이 공유되는 문제 해결 공간이다. 그리고 플랫폼 중심으로 형성된 시장을 통해 창작하고 생산한 결과물들을 공급하고 판매하는 생산 공간이다. 또한 구성원들간의 집합적 학습 과정은 커뮤니티를 두터운 신뢰와 분야별·수준별 활동을 바탕으로 하며, 이 학습 경험과 문제 해결 그리고 생산 과정은 지식이 공유화, 표출화, 연결화, 내면화되는 명시적 지식과 암묵적 지식의 창조 루틴을 따른다는 점을 분석하였다. 앱 커뮤니티는 다양한 수준의 개발자들이 몇십 명에서 수십만 명이 참여하여 게시판의 질문과 토론, 평가 그리고 온오프라인 학습 모임과 심포지엄에 이르는 다양한 방식으로 아이디어와 지식을 학습하여 생산에 적용하는 특징을 드러난다. 앱 창작과 생산 커뮤니티에서 이 과정은 암묵적 지식과 명시적 지식이 공유화, 표출화, 연결화, 내면화되는 과정이다. 커뮤니티에서의 지식 생성·학습·전달·공유 과정은 학교이나 학원의 사제관계나 기업 조직의 상하 관계와는 전혀 다른 동료적 관계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서로 다른 사람들에게 보답하는 포괄적 호혜성을 이루며, 학교나 학원 그리고 기업을 통해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학습 과정은 커뮤니티에서의 지식 활동을 보완하는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여기에서 자신의 지식과 노하우를 자발적으로 공개하거나 다른 개발자들의 문제 해결을 도와주거나 지식을 공유하는 행동은 자신에 대한 평판을 높이고 지식을 성장시키기 위한 적극적 행위이다. 뿐만 아니라 베타 테스트와 같은 도움이나 커뮤니티 기반 PBO와 같은 협업을 얻기 위한 커뮤니티에서의 관계 형성 활동인 것이다. 셋째, SW와 앱 커뮤니티들은 ‘PC통신’에서 ‘인터넷’ 그리고 ‘스마트 디바이스와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기술적 분기 지점마다 질적인 변화를 겪으면서 산업 생태계와 지형에 생물체군처럼 집합적으로 적응하고 진화하는 관계와 상호작용의 패턴을 드러내고 있다. 스마트 디바이스와 앱의 창작과 생산을 둘러싼 다이내믹한 기술적 환경은 관련 아이디어와 지식의 불확실성과 복잡도를 증가시키며 커뮤니티에 다양한 참여자들을 끌어들이는 개방적 혁신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지형을 형성한다. 커뮤니티의 활동과 관계는 기술적 환경이 창조적 작업과 친화적으로 변화되는 패턴과 관련된다. 학교와 학원 그리고 회사 조직을 통해 학습되고 전달되던 지식 전달방법이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생성, 공유, 확산되는 방식으로 변화하였다. 사례 커뮤니티에 대한 ‘형태소 분석과 의미 키워드 네트워크 그래프’와 ‘커뮤니티별 연결 정도 의미 키워드 순위’에서 드러나듯이, 앱 커뮤니티의 주된 활동은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적 변화가 일어나는 생태계 특성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집합적 지식 학습과 관계를 위한 내용을 중심으로 한다. 다양한 실험을 통한 생산 활성화를 위해 플랫폼과 관련 기업들은 앱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SDK와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며 커뮤니티들은 SW와 앱을 위한 오픈 소스를 공유하고 있다. 넷째, 앱 커뮤니티는 지식 공유와 함께 앱 생산을 위한 사회적 관계와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 공간이다. 지식 학습·생성·전달·공유의 공간이면서도 PBO를 통해 상품으로서의 앱을 생산하며, 지식과 개발 소스, 디자인 원본이 거래되는 내부시장을 포함하면서도 앱 플랫폼 중심의 커뮤니티 외부 시장과 상호작용한다. 커뮤니티의 사회적 자본에 기반한 지식 자본의 작동은 PBO가 수시로 형성되어 앱을 기획, 개발하여 앱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는 과정과 서로 맞물려 있다. 앱과 SW 소스, 인력, 하드웨어가 거래되는 커뮤니티 내부 시장 활성화는 앱 커뮤니티의 중요한 특징이다. 커뮤니티 내부 시장은 한편으로 커뮤니티의 지식 자본과 상호작용하며 PBO를 작동시키고 다른 한편으로는 국내외 앱 플랫폼을 통해 앱 산업 생태계와 연계되는 관계이기 때문이다. ‘학습과 지식 공유 활동과 그밖의 일상적 활동’과 ‘커뮤니티 내부 시장에서의 거래 활동’과 ‘PBO의 형성과 앱 창작과 생산 활동’과 ‘앱 플랫폼 중심의 생태계’가 커뮤니티의 관계와 활동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선순환하는 구조가 작동되는 것이다. 다섯째, 지식의 학습·생성·전달·공유는 호혜적 상호작용의 작동을 관리하는 규범을 기반으로 하고, PBO 관계와 커뮤니티 내부와 외부 시장을 둘러싼 관계는 거래의 정상적 작동을 위한 규범을 기반으로 한다. 창조적 공유지로서 앱 커뮤니티의 상호작용 패턴과 자기조직화의 핵심은 앱 창작과 생산을 둘러싼 행위자들의 집합적, 자발적 생산과 학습과 공유 그리고 PBO를 통한 협업과 공유에 있다는 것이다. 앱 커뮤니티의 활동은 지식을 둘러싼 관계, 생산을 둘러싼 PBO 관계, 그리고 커뮤니티 내부와 외부 시장을 둘러싼 관계가 상호작용하는 체계이다. 이 커뮤니티 규범은 앱의 창작과 생산에서 가치를 거듭 발생시키는 커뮤니티 재화로서의 속성을 드러낸다. 커뮤니티적 관계가 가치를 결정하는 공동의 자원으로서의 성격을 갖는 것이다. 커뮤니티 재화는 이를 기반으로 지식의 공유와 가치를 증대시키며 PBO를 통한 시장의 가치 생산 활동을 활성화시킨다. 앱 창작과 지식을 둘러싼 커뮤니티의 관계는 다른 공유 재산처럼 공유지의 비극이 발생하지 않고 협력적 행위를 촉진시켜 커뮤니티적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사회적 자본으로 기능한다. 공공재적 성격을 갖는 이 사회적 자본은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키며 한 구성원과 연결된 다른 구성원에게 확산되면서 모든 집단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커뮤니티의 공식적 비공식적인 규범은 연결된 모든 구성원들에게 혜택을 발생시킨다. 그 공유적 가치는 커뮤니티 PBO를 형성하고 다양한 역량을 동원하여 복잡도 높고 불확실한 앱 시장과 기술 환경에서 창의적인 집합적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앱 플랫폼을 통해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키고 새로운 개발자들과 사용자들을 커뮤니티에 끌어들여 커뮤니티를 성장시키고 지원하며 통합하는 자기조직화 질서를 보인다. 커뮤니티와 시장과 플랫폼에 결합하여 앱 생태계를 형성하고 성장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공유자원 성격을 지닌 커뮤니티에서 네트워크 호혜성이 시장거래 모형에 따른 지식 거래와 균형을 통해, 실패가 작동하지 않는 협동을 이룰 수 있다는 논의들을 바탕으로 앱 커뮤니티를 분석하였다. 이 작업을 통해 앱 커뮤니티에는 생산 공간의 전형인 PBO 활동이 커뮤니티 내부 시장을 통해 형성되어 활동하며, 앱을 커뮤니티 외부 시장인 앱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여 수익과 지식의 성과를 PBO 구성원과 커뮤니티에 교환하고 공유하는 현상을 고찰하였다. 또한 PBO 형성과 활동에 대해 참여 구성원들의 지식 학습과 활동의 평판에 기반한다는 사실과 네트워크 호혜성과 평판 시스템의 관계 그리고 시장적 거래의 방식 등이 서로 균형을 이루어가는 과정임을 분석하였다. 앱 커뮤니티의 관계와 학습, 생산의 메커니즘은 커뮤니티가 형성하는 지식 자본과 사회적 자본이 창조적 공유지를 형성하여 포괄적 호혜성과 거래가 균형을 이루어 상호작용하면서 지속 가능한 성장 체계를 작동시킨다. 앱 커뮤니티의 공유적 자산은 창작과 생산을 둘러싸고 생성되고 학습되며 공유되는 정보와 지식이라는 ‘지식 자본’과 다양한 수준과 분야의 개발자, 개발자 지망생, 기획자, 디자이너, 사용자, 하위 그룹, 관리자, 관련 기업, 콘텐츠 기업 등이 앱의 창작과 생산을 둘러싸고 상호작용하는 관계와 신뢰와 커뮤니티의 규범이라는 ‘사회적 자본’으로 구성된다. 앱 커뮤니티는 사회적 자본과 지식 자본이 기술 환경에서 상호작용하는 관계에서 커뮤니티와 시장이 공진화하면서 창조적 공유지가 형성되어 성장하며, 커뮤니티 외부 시장과 연계되어 앱 산업 생태계에 영향을 끼친다. 이 관계에서 앱 커뮤니티와 시장과 앱 생태계의 관계는 또 다시 사회적 자본과 지식 자본이 기술 환경에서 커뮤니티를 성장시키고 활성화시키는 선순환 구조의 지식 생태계를 형성한다.
more초록/요약
In the condition of uncertainty and complexity of smart devices and application programs, the Internet communities for Application program (App hereafter) creation and production operate knowledge ecosystem to maximize their values by promoting knowledge learning, knowledge production, and knowledge market. This new knowledge system creates values through cooperation between open communities that combine knowledge and creativity. This dissertation, which is about knowledge ecosystem of App communities, argues that on the platform of creativity, participants recreate ideas and imaginativity, and in doing so, they draw new participants and knowledge; creative industries are operated by the ideas and imaginativities of those who have knowledge and creativity in the ecosystem which is featured by uncertainty, instability, extreme heterogeneity, and diversity. This is a constantly innovative process of learning, creating, formulating, experimenting, and sharing on creative common land that draw new participants of knowledge and creativity. In order to analyze the relations between knowledge communities, this study relies on the existing studies on the social production structure of knowledge commodities.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s in the relations between communities of knowledge, this research also includes systematic approaches on the social relations for creating, learning, delivering, and sharing knowledge as its theoretical background. This process is a kind of spiral movement of sharing, expressing, connecting, and internalizing tacit knowledge and explicit knowledge through social interaction. This research also explores theories of social network for analyzing the relations of the members of App communities. Taking all the existing studies into serious consideration, this research project designed a ‘research model of App creation/production community.’ On the basis on the research model, this research sets up five research questions on ‘the characteristic space for constructing App program and the attributes of participants,’ ‘the characteristics and patterns of knowledge learning, creating, delivering, sha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echnological environment and community activities,’ ‘the relation between community PBO and the internal market of community,’ ‘social relation and creative common land based on community norms.’ This research project uses positivist methods including direct observation, literature review, network analysis, depth interview, and case study. The objects of this research include the communities of mcbugi apple developers (iOS), androidpub, PHP school, and devpia. The results of analysis are following. First, App is featured by fusion of software, contents, information, and platform,’ complexity of diverse characteristics, module of de-constructing and re-constructing, technology basis combined with smart device. Since there are various kinds of Apps, the App market is featured by extreme uncertainty and complexity of creation and production. The internet App community operates as a system to maximize values. Open cooperation, inter-relations, and constant knowledge learning and sharing, which connect various professional and creative capacities in order to adapt the topography of App ecosystem, are crucial elements for App creation and production. Accordingly, by examining developers, planners, designers, managers, related companies, and related users who participate in the communities of App program, this research project finds that intermediate developers, beginning level developers, managers take a role of hub, and high rank developers and users complement the rest of their roles. Second, App community is a space of experiencing learning, creating, delivering, and sharing knowledge on App creation and production through questions, answers, assessment, advices, lectures, PBO participation, and a space of sharing the solutions for the problems in creation and production and sharing the experiences of problem solution experience. It is also a space of producing, providing, and marketing the products created and produced through market constructed on the platform. Collective learning of the members is based on credibility and various activities of the community members. Third, SW and App communities have experienced qualitative changes at the moments of the emergence of new technologies such as ‘PC Communication,’ ‘the Internet,’ ‘smart media device and claude computing,’ and in doing so they have collectively adapted to industry ecosystem and typography as if they are organisms. The dynamically developing technological environments of smart device and App creation and production have increased uncertainty and complexity of relevant ideas and knowledge and formulated the conditions to smoothly draw various participants to the communities. Forth, App community is constructed through social relations and interactions for knowledge exchanges and App production. It is a space for knowledge learning, producing, delivering, and sharing, simultaneously produces App products through PBO, includes internal markets where knowledge, development sources, and original designs are exchanged, and interacts with external markets centering on App platform. Knowledge capital based on community’s social capital operates in tandem with the process that PBO designs, develops, and sells App through App platforms. Significantly, App community is activated by the internal markets of App, SW source, human power, and hardware. Fifth, App community is based on the norms for reciprocal interactions of knowledge learning, producing, delivering, and sharing, and the relations between PBO relation and community internal and external markets rely on the norms for standardized exchanges. The main characteristics of the interaction patterns and self-organization of App community as a creative common land are the collective and spontaneous activities of producing, learning and sharing of the actors of App creation and production, and collaboration and sharing through PBO. The activities of App community is a system in which relations of knowledge, PBO relations of production, and relations surrounding internal and external markets of community interact. The community norms are the products of the community for App creation and production. The community relations are the common source that determines values. The community commodities activate the market value production activities through PBO by increasing knowledge sharing and values. The community relations surrounding App creation and production function as social resource that promote collaborative acts and increase community efficiency in order to prevent any tragedy that might occur in common land. The social capital, which is characterized by public goods, provides benefits to all groups by constructing networks and connecting the network members. The official and unofficial norms of community provide all members with benefits. The shared values form community PBO, and lead the collective creative works in the environment of App market and technology, featured by uncertainty and complexity, by mobilizing various powers. Furthermore, the norms formulate self-organization order that constructs networks on the App platform by drawing new developers and users who would support and grow communities. They take the role of forming and growing App ecosystem by connecting to communities, markets, and platfor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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