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내 내트워크 트래픽을 고려한 자동차 이더넷 토폴로지 최적화
Optimizing Vehicle Ethernet Topology Considering Priority Traffic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장주욱
- 발행년도 2015
- 학위수여년월 201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전자공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5538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차량의 기능이 급속도로 전자화 되고 다양화됨에 따라 차량 내에 ECU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고 서비스 종류 또한 증가함에 따라 차량에서의 데이터 트래픽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 자동차 네트워크로는 한계점이 발생하게 되었고 CAN, MOST 또는 FlexRay대신 대역폭이 큰 차량용 이더넷이 개발되고 있다. 차량용 이더넷으로 자동차 네트워크를 구성하였을 시에 Switch들과 ECU 혹은 기존 차량 네트워크와 Switch 간의 연결의 구성 방법에 따라 다양한 토폴로지 구성이 된다. 이러한 토폴로지를 구성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한 경우의 수가 발생하는데 구성 방법에 따라 차량 네트워크 성능이 달라진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이더넷으로 자동차 네트워크가 구성이 될 시 차량 내 traffic을 고려한 유전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차량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최적화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유전 알고리즘에 적용하기 위해 차량 네트워크를 인코딩 함에 있어 Traffic class를 고려하여 각 class별로 허용 delay를 만족하도록 토폴로지를 최적화 시키고 ECU와 Switch간의 Link cost 또한 최소화 하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more초록/요약
In current vehicles, the number of different electronic services and electronic control units are constantly increasing. A huge amount of ECU causes the increasing of in-vehicle communication traffic. Due to the limits of the existing vehicle network such as CAN, MOST and FlexRay, vehicle ethernet network has been developed. For designing in-vehicle ethernet network, a variety of topology can be formed depending on how to build the connection between the Switch and ECU or existing in-vehicle network and Switch. The performance of the vehicle network varies depending on the configuration method. In this paper, we proposed an optimizing the vehicle network algorithm by using a genetic algorithm considering a in-vehicle traffic. To apply the genetic algorithm, we encode the network of the vehicle in consideration of traffic class and optimize the topology so as to satisfy the allowed delay for each class and minimize link cost between the ECU and the Swi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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