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휴일이 여가산업 수익에 미치는 효과 : 한국과 중국의 공휴일을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공휴일 , 중국 공휴일 , 여가산업 , 놀이공원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주하연
- 발행년도 2015
- 학위수여년월 201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경제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5532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한국의 공휴일 수 증가가 대표적인 여가산업인 놀이공원 수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최근 방한 중국 관광객 수의 증가에 따라 중국의 공휴일 수 증가가 한국의 놀이공원산업 수익에 미치는 효과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자료로는 2004년 1월 1일부터 2009년 6월 29일까지 일별 2007개의 자료가 사용되었다. 먼저 대표적으로 에버랜드의 입장객 수 자료만을 사용하여 시계열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공휴일일 때 17,338명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평일보다 약 85%많은 수치이다. 또한 강건성 검정(robustness check)을 위해 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 3사의 입장객 수를 고정효과(fixed effect)패널 모형을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불균형 패널(unbalanced panel) 분석 결과, 공휴일 일 때 평일보다 입장객 수가 10,626명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중국 공휴일에 에버랜드 외국인 입장객 수는 337명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에버랜드를 방문하는 외국인의 약 44%가 중국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한국 또는 중국의 공휴일이 한국의 놀이공원 수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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