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합하는 관점과 해석의 이해를 위한 사료 학습 방안 연구
A Study on Teaching Method of Historical Resources for Understanding of Conflicting Perspective and Interpretation.
- 주제(키워드) 도움말 상반된 사료 , 경합하는 관점과 해석 , 사료 학습 , 역사 글쓰기 , 신여성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김민정
- 발행년도 2014
- 학위수여년월 201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도움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5414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도움말
본 연구는 상반된 사료를 활용한 역사 글쓰기 수업 방안을 구성하고자 했다. 상반된 사료를 통해 학습자의 기존의 역사적 관점과 지식을 인식하고 인지갈등을 일으킴으로서 학생 스스로 사고하고 새로운 관점을 재정립할 수 있다고 기대했기 때문이다.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상반된 사료를 분석하여 역사 수업에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인지갈등을 활용하여 상반된 사료 통해 변화될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과정과 교육적 효과에 대해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신여성’에 대한 상반된 사료들을 활용하여 역사 글쓰기 수업 방안을 구성 하였다. 본 수업방안을 통해 학습자는 기존의 자신의 관점을 인식하고 새로운 역사 지식을 받아들여 자신 만의 새로운 관점을 형성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에서 효용성에 비해 그 활용도가 적었던 상반된 해석을 지닌 사료를 활용한 역사 글쓰기 수업을 구성하였다. 둘째, 평형화를 통해 학생의 관점의 인식과 재인식의 과정에서 상반된 사료가 학생의 인지구조를 작용하는 원리와 역사 교육적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하지만 연구자가 현직 교사가 아닌 관계로 직접 수업을 하지 못했으며 수업 방안을 실행하지 못해 실질적으로 수업에서 기대한 학습효과와 인지기능이 학생에게 나타날 지에 대한 결론을 얻지 못하였다.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상반된 사료를 활용한 역사 글쓰기 수업 방안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며, 후속연구에 대한 기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반된 사료의 활용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상반된 사료를 활용한 역사 글쓰기 수업 방안 말고도 상반된 사료를 활용과 연계된 다양한 탐구 활동이 교수․학습 방안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more초록/요약 도움말
This study about teaching method using historical resources to have conflicting perspective and interpretation. In this study, I expect that student recognizes their historical perspective by using conflicting historical resources and it is possible to think themselves and re-establish a new perspective by way cause cognitive conflict. This paper analyzed existing studies related to teaching method of historical writing and historical resources to have conflicting perspective and examined for educational benefit and the cognitive structure of the students to change with conflicting historical resources by applying the theory of Piaget. I made teaching method of historical writing by using the historical records of the "New woman" based on analysis.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is that made teaching method of historical writing using historical resources to have conflicting perspective that utilization was less than the utility in the previous study. However, I did not perform teaching because I was no teacher. I could not be obtained the conclusion that cognitive function of student and educational effect that I exp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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