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진입이 전통시장의 쇼핑환경 개선에 미치는 영향
- 주제(키워드) 도움말 전통시장 , 대형마트 , 쇼핑환경 , 신용카드 결제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전현배
- 발행년도 2014
- 학위수여년월 201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도움말 일반대학원 경제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5410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도움말
본 논문은 대형마트의 진입이 전통시장의 쇼핑환경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전통시장의 쇼핑환경을 규정하는 여러 요소 중 가장 핵심적인 것은 신용카드 결제 시행 여부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전통시장 이용시 느끼는 가장 큰 불만이 신용카드 결제의 어려움이기 때문이다. 전통시장의 신용카드 결제 시행률은 시장경영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전통시장 실태조사의 마이크로데이터를 이용, 신용카드 결제 시행 점포수를 운영 중인 점포수로 나누어 계산하였다. 패널 고정효과 모형을 이용해 추정한 결과 시군구 내 대형마트의 진입은 전통시장 신용카드 결제 시행률을 약 4% 가량 상승시키며 신용카드 결제 시행률 변동의 약 16%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시장 내 소비자들에게 쇼핑 업태를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 많아지면 수수료, 단말기 도입 등 신용카드 결제 시행에 따른 비용에도 불구 상인들이 신용카드 결제를 도입할 유인이 높아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more초록/요약 도움말
This paper analyzes the effect of large discount stores on the shopping environments that Korean tradional markets provide. Among the many aspects of shopping environments, the key factor is to allow for the use of credit card at a store. Using Traditonal Market Survey conducted by Agency for Traditional Market Administration, I constructed the rate of credit card accepting stores in a traditional market. I find that if a large discount store enters near a traditional market, stores located in the traditional markets are more likely to accept credit cards. Despite the cost of managing credit card transactions, the risk of losing shoppers to large discount stores seems to provide merchants with a incentive to aceept a credit c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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