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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르주 상드George Sand의 전통의 해체와 이상주의적 세계관

초록/요약 도움말

본 연구는 19세기 프랑스 여성작가 조르주 상드George Sand의 문학과 삶의 여정을 통해 그가 여성작가로 살아가면서 추구해갔던 세계관과 가치관을 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19세기는 여성에게 너그럽지 않았던 시대였음에도 불구하고 상드는 일생을 작가로 살면서 그의 자리를 굳건하게 지켜냈다. 이러한 상드의 초월적 삶과 문학 세계를 여성적 관점, 자연관 그리고 마 지막으로 환상주의 요소들을 통해 살펴보았다. 상드는 자신의 초월적 이상 주의 세계관을 드러내는 방법 가운데 하나로 자연관을 바탕으로 한 환상주 의 사용하기도 했는데, 이 과정에서 19세기 암울한 환상주의를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환상주의로 변모시키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환상주의를 창조 해내기도 했다. 상드는 자유로울 수 있는 권리와 인간답게 살 권리를 방해하는 모든 제 도와 관습을 거부했다. 이러한 거부는 작품 속에서 결국에는 신의 영역까지 넘나들면서 인간의 한계를 벗어나고자 하는 상드의 자유로운 사유로 표출 된다. 이는 시대, 역할, 젠더, 신분을 초월한 상드만의 초월적 세계관에서 기인한 것이다. 조르주 상드는 닫혀있거나 은폐된 혹은 폐쇄적인 시간과 공간을 거부했 다. 상드의 작품세계가 시공간을 넘나드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인물창조에 있어서도 이와 같은 방식은 마찬가지다. 이 는 상드의 자유로운 사유의 흐름을 상징화하는 것이기도 했다. 한계를 정하 지 않는 것, 그리고 한계가 있다면 그 한계를 벗어나보는 것, 그것이 상드 의 가치관이며, 이는 곧 그의 이상주의적 세계관과 연결되는 것이기도 하 다. 그런데 상드는 자신만의 세계관을 드러내기에 앞서 약자들의 편에 서고 - iv - 자 했다. 따라서 그의 글쓰기는 젠더와 신분을 넘어서는 모든 약자들을 돕 기 위한 것이기도 했다. 이에 상드는 작품들에서 가장 소박한 언어들은 사 용함으로써 민중들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가려 애썼으며, 특히 약자들인 여 성들과 아이들이 불행할 수 있었던 시절, 그들에게 삶의 희망을 제시하고자 했다. 그렇다고 상드가 일방적으로 누구의 편에서 편견을 갖고 편파적으로 행동한 적은 없다. 단지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평등한 사회를 원했던 것뿐 이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를 통해 도출해 낼 수 있는 것은 상드의 삶과 문학은 불평등한 사회의 고발이나 개혁보다는 자연의 모방인 인간의 본질적 성향, 특히 선하고 따뜻한 속성을 밝힘으로써 지상에서의 유토피아 건설이라는 이상적 세계의 구현과 실천의 장이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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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도움말

Résumé Notre étude consiste à rechercher les valeurs de la vie et la vision du monde chez George Sand. Au 19ème siècle, G, Sand a défendu sa vie privée et littéraire contre l’instituition, la coutume et l’inégalité sociale malgré que la plupart des femmes ne le pussent pas. Nous allons appliquer le point de vue de la femme et le Fantastique en fonction de la vision de la nautre de G. Sand à cette recherche. En détruisant le “Fantastique”typique dont la tendance est sombre, cruel, et tragique, G. Sand construit le Fantastique qui est brillant, favorable, et futuriste. G. Sand a refusé toutes les institutions et les coutumes qui ont empêchées le bonheur et les droits humains. On peut rechercher ce refus dans ses oeuvres que G. Sand a voulu révéler librement son courant de conscience. Elle a désiré traverser l’univers de Dieu. Ne pas limiter, c’est le Sandisme, c’est-à-dire, la vision du monde idéal de G. Sand. Elle a décliné l’espace et le temps fermés ou déguisés. Pour cette raison, les personnages sandiens transcendent l’espace et le temps. Pourtant, avant de prétendre qu’elle l’ait dit, G. Sand a écrit pour défendre les faibles. Donc en utilisant les mots simples elle a écrit ses romans pour approcher les faibles, surtout pour encourager les femmes et les enfants qui étaient malheureux. G. Sand n’a pas agi partialement pour autant. Son système idéologique transcende l’espace, le temps, le rang, et le sexe. Elle a seulement espéré la société égale. En conclusion, on peut dire, la vie privée et littéraire de G. Sand 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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