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의 의사소통 기능 분석: 말하기 듣기 영역의 대화문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communicative functions in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for 1st grade based on the 2009 revised English curriculum.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황은주
- 발행년도 2014
- 학위수여년월 2014.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도움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5353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도움말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정된 5종의 중학교 1학교 영어 교과서의 의사소통 기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교과서에서 제시한 의사소통 기능의 형태와 명칭, 빈도를 살펴본 후 말하기 듣기 영역에서 제시한 433개의 대화문을 대상으로 실제 의사소통 기능의 분포를 살펴보았다. 또한 의사소통 기능이 제시되는 대화의 소재, 장소, 대화자의 관계, 대화문의 시각자료 제시 여부를 함께 분석하였다. 이들 항목을 통해 5종의 교과서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기능을 구성하여 교육과정의 목표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과서를 제작하였는지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교과서에서 제시한 언어형태를 분석하여 의사소통기능과의 연계성을 판단해보았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에 제시된 의사소통기능은 그 명칭이 정확히 제시되지 않았는데 교과서 별로 대화문, 문장, 문장의 기본형태 제시 등의 형식 제시의 차이에서 오는 것으로 기인되었다. 또한 빈도에 있어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11가지 상위 기능을 모두 제시하였지만 정보 전달하기와 요구하기 등의 특정기능에 편중이 매우 심하였다. 둘째, 말하기 듣기 영역의 대화문을 구성하는 의사소통 기능을 살펴본 결과 단원별로 제시된 2개의 기능보다 평균 11개의 기능을 더 사용하여 대화를 구성하였고 122개의 하위 항목 중에서 87개의 기능이 제시되어 비교적 높은 비율로 기능을 제시하였다. 가장 높은 빈도를 보여주는 항목은 진술하기와 보고하기, 질문하기, 질문에 답하기이며 122개의 항목 중에서 35개의 항목은 전혀 제시되지 않았다. 셋째, 대화문의 의사소통 기능이 제시된 대화문을 구성하는 대화 상황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대화문의 소재 항목에서는 여가선용이 30%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학교생활과 사회생활의 비율이 높았다. 대화자의 관계 항목에서는 친구사이의 대화가 51%로 가장 높았고 아는 사이의 대화는 26%로 그 다음으로 높았다. 대화 장소에서는 장소 제시되지 않은 비율은 61%로 매우 높은 편이며 다른 장소들을 제시한 비율이 10%보다 낮은 비율인 것을 고려할 때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마지막으로 대화문과 함께 시각자료의 제시 비율은 80%로 매우 높은 편이다. 넷째, 5종의 교과서에 제시된 언어형식은 총 34가지 항목이고 be 동사와 일반 동사, 현재진행형, 조동사 will, 과거시제, There is/are, 접속사 when의 총 5항목이 5종 교과서에서 모두 제시하여 상위 분포를 보여주었다. 단원별로 제시된 의사소통 기능과 언어형식의 연계성을 살펴보면 전체 5종의 교과서는 67%의 비율로 높은 연계성을 보여주었지만 B 교과서는 30%의 연계성을 보여주고 D 교과서는 100%의 연계성을 보여주는 등 교과서 별로 비율의 편차가 매우 커서 전체적인 비율은 크게 의미가 없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제언을 정리해보면 첫째, 의사소통 기능을 제시함에 있어 보다 정확한 형식과 명칭으로 제시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교과서는 편중이 없는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는 동시에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의사소통기능의 하위 범주의 적절한 영역 설정을 다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셋째, 말하기 듣기 영역의 대화문은 보다 다양한 소재, 장소, 대화자의 관계를 설정하여 생동감 있는 대화 상황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 이다. 넷째, 의사소통기능과 함께 제시된 언어형식은 기능과 동떨어진 형식을 제시하기보다 연계가 가능한 형식으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기능을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more초록/요약 도움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mmunicative functions in English textbooks, which will be the cornerstones toward the next revision for English textbooks. To achieve this purpose, 5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for 1st grade currently used in Korea were selected and analyzed on the basis of the criteria of the communicative functions including 11 main functions and 122 sub-functions presented by the 2009 revised English curriculum. These books were analyzed for 1) the communicative functions presented by the first part of the lessons, 2) communicative functions in the dialogues, 3) dialogues situations which include topics, roles, setting and visual aids. Lastly, the connectivity between the communicative functions and language forms was discussed.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form of presenting communicative functions is various. Also, the term for communicative functions presented by the lessons is not accurate depending on the publishers. Second, a dialogue in the textbooks consists of many sub-functions. It uses 11 sub-functions per 1 dialogue on average. Also, the function of "Conveying and Requesting the Information' is the most frequently used among 11 main functions. However, 38 functions out of 122 are not used and each function was presented unequally through the dialogues. Third, the situations of dialogues such as topics, roles and setting were quite limited. Dialogues in the textbooks do not show specific places. The relationships and topics of dialogues are not various. However, the rate of the visual aids for dialogues was comparatively high. Lastly, the connectivity between the communicative functions and language forms was somewhat high. Based on these results, the following suggestions can be offered. The range of communicative functions should be balanced and functions should be presented appropriately. Also, dialogues should present diverse sub-functions, topics, setting and roles and it will foster students' interest and motivation. It will help to achieve the goal of the 2009 revised English curriculum which aims for improving the ability of communicative compet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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