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과서 문제에 대한 예비중등교사의 이해 및 구성능력
Pre-service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and Design Capacity of Tasks in Mathematics Textbooks
- 주제(키워드) 도움말 pre-service teachers(예비 교사) , design capacity(구성 능력) , cognitive demand(인지적 노력수준) , mathematics textbooks(수학교과서) , mathematical tasks(수학 문제)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김구연
- 발행년도 2013
- 학위수여년월 2013.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도움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5265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도움말
교과서는 교육과정에 부합한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조화한 것이다. 교사는 교과서를 기본 매체로 수업을 구성하고 학생들은 이러한 수업을 통해 학습목표를 달성하게 된다. 특히 교사는 수업 전반에서 교과서를 많이 활용(김민혁, 2012)하기 때문에 교과서는 수업 구성과 학생의 학습에 있어 핵심 매체가 됨을 알 수 있다. 특히 교과서의 수학 과제(task)에 따라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지가 결정(Stein, Grove, Henningsen, 1996)되므로 교과서는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수학 과제들로 구성되어야 하며 교사는 교과서의 과제를 바르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등 예비교사들이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서 문제의 수준 및 특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의 성격과 수업 목표 등에 적합한 문제를 어떻게 선별하고 변형하는지 알아보았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수학 교과서에 포함된 문제의 인지적 노력수준 및 특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둘째, 예비교사들은 수학 교과서의 문제를 제시된 교육과정 및 수업 목표 등의 조건에 따라 어떻게 선별하는가? 셋째, 예비교사들은 낮은 수준의 인지적 노력을 요구하는 수학 문제를 어떻게 바꾸어 제시하는가? 연구자는 연구 문제에 부합하도록 설문지를 제작하여 13개의 교원양성기관에서 총 44명의 예비교사에게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 중 41부가 회수되었고 전체 문항의 31%에 대한 응답이 누락된 1부를 제외한 40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은 수학 문제를 교과서 그대로의 형태로 사용하거나 변형하여 사용하는 것이 모두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교사가 문제를 제시하는 방법에 따라 문제의 인지적 노력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고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과서의 수학 문제를 분석해 본 경험이 없는 예비교사가 많았으며 설문 참여자가 속한 대부분의 교원양성기관에는 교과서를 분석하거나 연구하는 수업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이나 수업 목표 등에 적합한 문제를 제대로 선별한 비율은 평균 43%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교사의 60% 이상이 Procedures Without Connections[PNC] 문제를 높은 인지적 노력을 요구하는 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예비교사는 낮은 인지적 노력수준의 문제를 높은 수준의 문제로 변형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수학적 과정을 강조하며, 높은 수준의 인지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먼저, 교과서를 개발할 때 수학 문제의 인지적 노력수준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과정을 지지할 수 있는 문제로 구성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교과서를 검·인정하는 과정에서 수학 교과서가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었는지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교육과정 문서와 학생의 학습 사이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수학 문제의 수준 및 특성 등을 분명하게 파악하여 자신이 의도하는 바를 실현하는 문제들로 수업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예비교사는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이러한 교사의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 수학 문제에 대해 바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겠다. 그러므로 문제의 외용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인지적 노력수준과 같은 문제의 내용 및 특성에 유의하여 교과서의 문제를 분석, 연구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또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교원양성기관에서의 교사 교육이 필요하다.
more초록/요약 도움말
Teacher constitutes the lesson on the basis of textbooks. Through this lesson, students achieve lesson goal. So teacher should understand and use tasks of mathematics textbook.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pre-service secondary teachers' understanding and design capacity of tasks from mathematics textbooks.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about how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 the features of mathematical tasks and how they would select and modify tasks appropriately from the curriculum and for lesson goals. The findings from the analysis suggest that the pre-service teachers seem to recognize Procedures Without Connections[PNC] tasks as the high-level tasks. Further, 43 percent of the total numbers selected the tasks appropriately from the curriculum and for lesson goals. Most of the pre-service teachers appear to find it difficult to modify low-level tasks into high-level tasks. Therefore, in order to provide tasks which emphasize a mathematical process to students, textbook should be consisted of task for various level of cognitive demand. And it is necessary to examine textbooks whether tasks of textbook appropriate from the curriculum. Also, Pre-service teacher should analyze attentively content and nature of mathematical tasks such as cognitive dem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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