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글쓰기(Mathematical writing)에 대한 중등 예비 교사들의 인식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재성
- 발행년도 2013
- 학위수여년월 2013.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973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우리는 수학 학습에서 다양한 글쓰기를 한다. 수학적 개념을 정리하는 노트 필기에서부터 서술형?논술형 평가와 같은 평가 영역에 이르기까지 수학 학습에서 글쓰기는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그 중 서술형?논술형 평가와 같은 수학적 글쓰기는 학생들에게 수학적 문제 상황에 대한 추론과 사고 과정의 표현을 요구함으로써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와 수학 학습 상황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수학적 글쓰기가 우리의 수학 학습에서 보다 의미 있는 교수 학습의 한 방법으로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학 교육을 이끌어가는 주체들이 수학적 글쓰기에 대한 제반 사항을 명확히 인식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미래 중등 수학 교육의 주체인 중등 예비 교사들이 수학적 글쓰기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예비 교사로서 수학적 글쓰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등 예비 교사들은 수학 학습에서의 글쓰기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둘째, 중등 예비 교사들은 수학적 글쓰기를 수학 교실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을 하고 있는가? 수학적 글쓰기에 대한 중등 예비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서울 소재 대학교 및 교육 대학원에 재학 중인 중등 예비 교사 1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회수 및 선별 된 88부의 설문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중등 예비 교사들의 대부분이 수학적 글쓰기의 의미를 기존의 연구들과 비슷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수학적 글쓰기가 수학 교수 학습에서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수학적 글쓰기가 수학 교실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예비 교사들이 비교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등 예비 교사들은 수학적 글쓰기를 수학 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위해서는 예비 교사로서 그에 대한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지만 이러한 인식과는 다르게 중등 예비 교사들의 수학적 글쓰기에 대한 준비와 노력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등 예비 교사들의 수학적 글쓰기에 대한 인식과 노력 수준은 앞으로 그들의 교수 학습 과정 설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이는 학생들의 다양한 수학 학습 경험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수학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무리 좋은 교수 학습 방법이 있다 하더라도 그 활용 방법을 알지 못한다면 이는 훌륭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서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수학적 글쓰기가 수학 학습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를 수학 학습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과 노력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나아가 이러한 노력을 통해 수학적 글쓰기가 수학 교수 학습 방법 중 한 가지로서 수학 학습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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