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학생의 배경변인 및 학습환경이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Background Variables and Learning Environment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on Willingness to Continue Study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양미경
- 발행년도 2013
- 학위수여년월 2013.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교육과학-교육공학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964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이 연구는 사이버대학생의 배경변인(성별, 연령, 학년, 전공, 직업유무 및 직업의 전공연계성, 재정여건)과 사이버대학교의 학습환경(학습지원환경, 학습콘텐츠환경)이 학업지속의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사이버대학생의 배경변인(성별, 연령, 학년, 전공, 직업유무 및 직업의 전공연계성, 재정여건)에 따라 학업지속의향은 차이가 있는가? 둘째, 사이버대학교의 학습환경(학습지원환경, 학습콘텐츠환경)은 학업지속의향과 어떠한 상관이 있는가? 셋째, 사이버대학생의 배경변인 및 학습환경이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이 연구는 수도권에 위치한 K사이버대학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사이버대학생의 배경변인, 학습자가 생각하는 학습환경, 학업지속의향을 조사하였고, 학습자가 학업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요인은 무엇인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8명의 사이버대학생과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유의수준 5% 하에서 양측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대학생의 배경변인 중 성별, 학년, 전공, 재정여건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는 관측되지 않았으나, 연령과 직업에 따라 학업지속의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이버대학의 학습환경의 하위요소인 학습지원환경과 학습콘텐츠환경 모두 학업지속의향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이버대학생의 배경변인과 학습환경이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학습콘텐츠환경, 학습지원환경, 재정여건 순으로 학업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와 같은 영향요인들은 조사 대상자의 학업지속의향을 46.4% 가량 설명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질적으로 우수하고, 흥미요소가 풍부하며, 최신의 경향이 반영된 학습콘텐츠와 학교의 행정적?기술적인 지원이 학습자의 학업지속의향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지속의향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질 높은 학습콘텐츠의 제공과 학교 차원의 지원이 가장 크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함으로써, 현재 사이버대학의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중도탈락률을 줄이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첫째, 사이버대학생의 배경변인(성별, 연령, 학년, 전공, 직업유무 및 직업의 전공연계성, 재정여건)에 따라 학업지속의향은 차이가 있는가? 둘째, 사이버대학교의 학습환경(학습지원환경, 학습콘텐츠환경)은 학업지속의향과 어떠한 상관이 있는가? 셋째, 사이버대학생의 배경변인 및 학습환경이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이 연구는 수도권에 위치한 K사이버대학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사이버대학생의 배경변인, 학습자가 생각하는 학습환경, 학업지속의향을 조사하였고, 학습자가 학업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요인은 무엇인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8명의 사이버대학생과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유의수준 5% 하에서 양측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대학생의 배경변인 중 성별, 학년, 전공, 재정여건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는 관측되지 않았으나, 연령과 직업에 따라 학업지속의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이버대학의 학습환경의 하위요소인 학습지원환경과 학습콘텐츠환경 모두 학업지속의향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이버대학생의 배경변인과 학습환경이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학습콘텐츠환경, 학습지원환경, 재정여건 순으로 학업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와 같은 영향요인들은 조사 대상자의 학업지속의향을 46.4% 가량 설명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질적으로 우수하고, 흥미요소가 풍부하며, 최신의 경향이 반영된 학습콘텐츠와 학교의 행정적?기술적인 지원이 학습자의 학업지속의향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지속의향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질 높은 학습콘텐츠의 제공과 학교 차원의 지원이 가장 크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함으로써, 현재 사이버대학의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중도탈락률을 줄이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more초록/요약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learn the effect of the background variables for cyber university students (gender, age, grade, major, job, relationship between occupation and major, and financial situation) and the learning environment of the cyber university (learning support and academic contents) on willingness to continue study. To achieve this goal,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have been established. First, how does the willingness to continue study differ by the background variables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gender, age, grade, major, job, relationship between occupation and major, and financial situation)? Second, how is the learning environment at the cyber university (learning support and academic contents) related to the willingness to continue study? Third, what is the relative influence of the background variables and learning environment on the willingness to continue study? The subjects of this study included the students from K Cyber University located in the capital area. The study asked about their background variables, the learning environment they perceive, the willingness to continue study, and what factors affect students to continue study. A total of 8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in-dept interview. The statistical analysis was done using the SPSS Version 18.0 for Windows, and the results were verified with the significance level of 5%.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among the background variables, gender, grade, major, and financial situation were found insignificant; however it was found that age and occupation affected the students’ willingness to continue study. Second, the sub-factors of learning environment ? learning support and academic contents ?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the willingness to continue study. Third, the verification of the effect of the background variables and the learning environment showed that the academic content was the most influential, the learning support, second most influential, and the financial situation, third most influential. These factors explained 46.4% of the participants’ willingness to continue study. This result showed that high-quality, interesting, and trendy academic contents and administrative and technical support from the school largely influence the students’ willingness to continue study. Therefore, by understanding that the university needs to consider providing the high quality academic contents and support in order to induce the cyber university students to continue study, this study provides basic information that can be used to reduce the dropout rate, the biggest problem for cyber universiti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