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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환경에서 패킷의 지연 기법을 이용한 트래픽 관련 해킹 방지 프로토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of an anti-cheating protocol using packet delay on online game environments

초록/요약

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은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국내외 해커들이 서버를 재구성하거나 클라이언트 데이터 파일을 변조, 메모리 조작 혹은 네트워크 패킷 조작 등 다양한 해킹 기법들을 이용하여 해킹을 시도하고 있다. 네트워크 특성상 높은 오탐률, 낮은 가용성, 높은 분석 비용 등에 의해 트래픽 봇에 대한 탐지 모듈을 개발 하였더라도 적지 않은 문제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용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 단에서 이루어 지는 해킹과 관련하여 탐지가 아닌 방지로 보다 안전한 프로토콜을 제안하려고 한다. 네트워크 단에서 비정상적인 패킷이 발생하면 페널티를 주는 프로토콜로 오탐을 제거하고 최소한의 간단한 프로토콜을 구성하여 분석 비용을 줄였다. 또한 기존 연구는 트래픽 봇의 탐지를 목적으로 연구되어 트래픽 봇이 탐지 되면 세션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트래픽 봇을 대응 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세션 차단은 네트워크의 특성으로 인하여 오탐률이 발생 할 수 밖에 없다. 이로 인하여 실제 온라인 게임에 적용 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며 오탐률을 줄이기 위하여 학습 알고리즘을 제시하는데 학습 알고리즘을 적용 하게 되면 분석 비용은 더욱 높아 질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프로토콜은 오탐을 제거하고 트래픽 봇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페널티를 주는 알고리즘에서 오탐이 발생 하더라도 페널티만 가해 지므로 사용자는 원활한 게임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탐지 알고리즘을 간소화 하여 트래픽 봇을 판단하는 분석 비용을 낮추었다. 분석 비용을 낮춤으로 인하여 트래픽 봇에 대한 오탐률은 증가 되었지만 세션을 차단 하는 방법이 아니라 페널티를 주는 방법으로 사용자가 게임을 진행하는데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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