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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성 교육 환경이 노동시장 성과에 미친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교육 환경의 차이가 노동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한국노동패널데이터(KLIPS)를 이용하여 단성과 공학으로 나뉘는 고등학교 교육 환경이 평준화정책 시행 지역과 비 시행지역에서 남 녀 성별로 개인의 실질 시간당 임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교육 환경의 차이가 임금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선행 문헌에서 문제가 제기되었던 자기선택편의를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을 이용하여 완화하여 엄밀한 환경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연구 결과 남성과 여성 모두 단성 환경이 실질 시간당 임금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남성은 약 6% 효과가 개인의 학력을 증가시키는 간접적 경로를 통해 나타났고, 노동 공급 선택 편의 문제가 중요한 여성의 경우 직접적으로 임금에 5%정도 양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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