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내 고충처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Grievance Procedure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 지도교수 남성일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경제대학원 노동경제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782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기업들은 고충처리제도를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고충처리제도는 제대로 운영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조직 내 근로자들의 고충 및 갈등은 어떤 조직에서든지 필연적일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고충처리제도는 어떻게 운영되는 것이 좋을까? 고충의 해결은 조직에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본 연구는 기업 내에서 활용되고 있는 고충처리제도의 운영방식과 경영진의 관심, 고충의 유형 및 고충발생정도가 조직몰입, 직무만족, 이직의도 등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실증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 IT 업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데이터를 이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첫째, 고충처리제도의 운영방식 중에서 담당자의 전문성, 제도에 대한 교육 및 홍보, 고충제기자의 비밀유지는 조직몰입과 상당히 유의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직무만족은 고충처리제도의 운영방식과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무만족은 근로자의 불만족을 유도하는 고충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보다는 근로자의 직무수행에 대한 동기에 의해서 만족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고층의 발생정도가 많을수록 직무만족이 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근로자의 이직 의도는 고충처리 담당자의 전문성이나 경영진의 관심, 고충의 유형중 인사관리요인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고충처리제도의 실효적인 운영은 조직몰입을 증가시키고, 이직의도를 감소시켜 궁극적으로는 조직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고충처리제도의 실효적 운영은 조직 내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고, 조직 내 갈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며, 건전한 노사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데에 바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근로자의 고충처리에 관심을 갖고 제도가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조직성과에 기여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핵심용어 : 고충처리제도, 고충유형, ADR, 조직성과, 조직몰입, 직무만족, 이직의도, 갈등해결, 고충조정
more초록/요약
This study focused on processing the grievances of workers effec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the workplace. Most Korean companies have a grievance procedure system for hearing the grievances of workers and resolving them. But the system tends to be not utilized well because employers or the union leaders lack interests regarding workers' grievances and the expertise of processing grievan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contributes to satisfaction of workers through raising awareness about grievance procedure of employers and improving the grievance procedure system. In this study, a hypothesis that there may be a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grievance procedure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s which are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turnover was proposed. To test this hypothesis, database established from a survey on recognition of the IT union members about grievance procedure system in the workplace was used. Our results indicate that there is meaningful relationship between grievance procedure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especially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intention of turnover. But there is a little relationship between grievance procedure and job satisfaction. It is probably caused by job satisfaction which is facilitated by motivational factor such as sense of achievement, efforts, responsibility, authority and acknowledgments. As a result, it is very important to manage grievance procedure system professionally, fairly and confidentially to make organizational performance higher. So firms need to take propound interests to handle grievances of workers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a sound corporate culture and labor management relations. Keyword: Grievance Procedure System, Grievance Type, ADR, Organizational Performance,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Labor Turn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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