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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 이용에 관한 연구 :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내의 경쟁관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obile Applications Market : focusing on the competition relationship in Android application markets

초록/요약

2012년 현재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혁신의 키워드로는 '스마트’가 자리 잡고 있다. 이와 같은 스마트 환경의 시발점은 스마트폰의 인기에서 촉발 되었다. 이로 인해 무선 통신 인프라가 정비되었고, 스마트폰 OS를 가전제품에 장착하여, 디바이스 간 콘텐츠 연동이 이동 중에도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환경의 변화를 이끈 스마트폰이 인기를 끈 이유는 스마트폰에서 작동되는 애플리케이션 특성에서 찾을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의 활용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정보기기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애플리케이션 마켓은 애플의 앱스토어의 등장과 함께 구글의 참여로 더욱 탄력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구글의 안드로이드OS의 전략은 애플과는 차별화 된 오픈형 플랫폼 정책을 펼치며 스마트폰 전체시장의 57%가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하게 되었다. 국내의 경우 안드로이드 OS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마켓은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플레이스토어뿐만 아니라 국내 이동통신 3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마켓 역시 존재한다. 특히 SK플래닛의 T스토어가 국내에서는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T스토어는 타 이동통신사의 애플리케이션 마켓에 비해 가입자 수 뿐만 아니라 그 속에서 유통되고 있는 콘텐츠를 통해 수익측면에서도 가장 앞서 나가고 있다. 또한 등록된 콘텐츠의 수 역시 가장 많이 확보 하고 있으며, 누적 다운로드 역시 국내 최초 6억 건의 실적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안드로이드OS내의 애플리케이션 마켓의 환경이 갖추어졌음 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는 전무하다. 또한 스마트폰 구매시 플랫폼을 중시하는 연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들은 애플리케이션 마켓을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운영체제 구분 없이 애플리케이션 수용의도를 연구하였다. 따라서 애플과 구글의 애플리케이션 마켓은 구분되어 연구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외를 대표하는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와 SK플래닛의 T스토어 간의 관계를 충족적소이론을 통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국내·외의 안드로이드 마켓의 발전방향을 예측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 이 두 애플리케이션 마켓의 공통적인 수용자 충족 차원으로 정보성, 다양성, 용이성 차원이 추출되었다. 이 3개의 차원을 통해 적소분석의 결과 값을 살펴보면, 플레이스토어와 T스토어 모두 적소 폭의 값은 비슷하게 나왔으나, 정보성, 다양성, 용이성 차원 모두에서 T스토어의 수치가 플레이스토어에 비해 낮게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T스토어가 좀 더 특성화된 매체로서 이용자에게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결국, 플레이스토어와 T스토어는 애플리케이션의 유통을 놓고 봤을 때, 대체조건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와 같이 적소중복의 값이 낮고, 한 매체의 경쟁적우위성이 높을 때 이 두 매체 사이에는 대체조건이 존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유효하게 나온 3가지 차원 모두에서 이런 현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완전 대체의 가능성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두 애플리케이션 마켓 간 현격한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T스토어가 열위에 있는 차원을 보완해나간다면 시장을 확대해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마켓 사업자와 이용자 그리고 개발자가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서만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전략은 작동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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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Nowdays, The popular keyword is 'smart' which means innovative and to meet current consumer needs. Such a smart environment were triggered by smart phones. In smart phone environment, users could select digital application based on their preferences. Once the application has been selected, users could easily use this application through their smart phone. Therefore, applications can be considered as one of the reason for smart phones to be popular. Also applications have significant impact on politics, economy, culture and society. With the launching of Apple's App Store, Google's participation was given further make momentum. Google's Android OS strategy in which they has pushed the 57% of smart phone market is apart from Apple's strategy. Fundamentally, Google's strategy is open platform but not Apple`s. So the domestic operators can open the mobile application market distributing the Google`s Android applications. Especially in Korea, SK Planet`s T store has been most active in Korea. Under these circumstances, The objectivity of this study represent the relationship between T Store examined through the gratification niche theory. As a result, these two applications market meet the common audience gratification factors 'informative', 'diversity', and 'ease' dimensions which were extracted. As a result of the niche breadth, Play store is more work general application market than T sore in all 3 dimensions. Also the result of the niche overlap indicates that Play store and T sore are competitive relationship to take a common resources. Finally, The Play store is giving more satisfaction to the user than T store by the result of the competitive superiority. However, there are not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two application markets. So, if T store make an effort to improve the competitiveness, there is complementary dimension to grasp the market boundaries. Most importantly, bear in mind that market operators, users and developers`s relationship is essential not only for the development of application platform, but also for the continu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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