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riterly Performance and the Importance of Readers in Mark Twain's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
- 주제(키워드) performance , writer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장기윤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영어영문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7708
- 본문언어 영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논문은 19세기 미국의 대표적 작가인 마크 트웨인의『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에 등장하는 인물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작가가 독자들과 어떻게 교류하는지를 살펴본다. 1885년에 출간된 Huckleberry Finn을 흑백 갈등이나 인종차별적인 작품으로 보는 것이 기존의 견해들이었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동 작품을 작가적인 등장인물(writerly characters)인 헉핀, 톰소여, 그리고 킹과 듀크를 통해 작가와 독자 간의 퍼포먼스(performance)의 형태로 새롭게 이해함으로써 '작가적 퍼포먼스(writerly performance)'라는 개념으로 읽으려 한다. 서론에서는 Huckleberry Finn이 독자 의존적인 문학작품의 생산과 소비를 어떻게 보여주는지 설명한다. 본론에서는 본 논문이 제시하고 있는 ‘작가적 퍼포먼스’라는 개념을 여러 작품 속의 예를 통하여 분석한다. 예를 들면 킹과 듀크가 이 마을 저 마을에서 사기치는 에피소드들을 통하여 그들의 사기 행위가 결국 있을 법한 이야기를 지어내는 작가적인 퍼포머스임을 주장하고 있다. 한편 헉핀이라는 인물이 어떻게 트웨인이 생각하는 작가적인 퍼포먼스와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분석들을 통하여 본 논문은 헉핀이 트웨인이 강연회나 연설 등에서 얻은 해박한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기반으로 독자 의존적인 저자상을 창조해내고 있음을 보인다고 주장한다. 트웨인이 관중과 소통하고 그들을 즐겁게 하는 것에 몰두했듯이 헉핀 또한 작가적인 퍼포먼스를 통해 독자들의 공감과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결국 킹과 듀크, 그리고 톰소여는 독자들을 무시하거나 자신들의 잇속만 챙기려는 왜곡된 작가상으로 트웨인이 비판하고 있으며 벌을 받게 한다. 이에 반해 헉핀은 독자들과 함께 소통하려고 하며 작은 반응에도 민감하게 살피는, 19세기 미국 문학 시장에서 살아남는 작가상을 보여준다. 결국 트웨인이 실제로 연설가로 활약한 19세기 미국 문학 시장에서 관중들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작가적인 퍼포먼스’기질을 가진 사람이었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었던 작가적 등장인물이 헉핀임을 본 논문은 주장하고 있다.
more초록/요약
Published in 1885, Mark Twain’s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 can be read as a series of performance between writers and readers in nineteenth-century America. When viewing this novel historically in its much broader contexts ranging from the expansion of the nineteenth-century American literary market to the increase in literacy rates and the rise in demand for American fiction, readers can see how writerly performance is set in the novel. Using the adventure story of Huck Finn and Jim rafting down the Mississippi River as a backdrop, Twain’s story echoes and reinforces the interaction between writer and reader in characters including Huck, Tom, the King and the Duke. From this perspective of thematic array, Twain parallels the relationship these writerly figures respectively have with their audiences to nineteenth-century literary writers that were becoming more and more reader-dependent. Compared to the reader-sensitive writer, Huck, Tom is authoritative and despotic, seeking fame and power through his writing as performance, while the King and the Duke are only interested in gaining the confidence of the audience and using that confidence for mercenary gains. Through comparing these diverse representative writerly characters, Twain exposes how the late nineteenth-century American literature was becoming more conscious of and trying harder to take into account writers interaction with their reader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