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드라마주인공의 비언어적메시지(신체언어,유사언어)가 감정적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연기전공자들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Drama of the protagonist Impact on Nonverbal message(kinesics, paralanguage) of the Emotional-identification : Focusing on the Acting majors

초록/요약

인간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의사소통 과정 가운데 인간은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들을 표현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교감을 맺는다. 그런데 최근 이러한 뉴미디어 시대 속에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은 언어적 메시지보다 감성적인 비언어적메시지의 가치와 중요성이 인식되어 커지고 있다. 비언어적메시지란 서로의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메타포적인 감성 정보전달의 매체로서 자신이 직접 느끼고 체험한 내면의 정서를 신체언어나 유사언어를 통해 표현한다. 즉 다양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표현할 때 제스처, 표정 같은 상징(Symbol)을 이용해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는데 기여할 뿐 만 아니라 서로간의 감정을 표현하고 확인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연극영화를 전공한 본 연구자는 이러한 비언어적메시지의 중요성과 관련하여 연기전공자들을 중심으로 드라마주인공의 비언어적메시지(신체언어, 유사언어)가 감정적동일시에 어떻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more

초록/요약

Others in relation to human communication and are living constantly. Among these human linguistic communication process, nonverbal messages expressed through their thoughts and feelings, and others sympathetic to each other through interaction with bears. Recently, however, people in this age of new media communication than the verbal message, the value and importance of emotional non-verbal messages detected and is growing. What is non-verbal messages to each other's emotions affect the metaphor as a medium of information delivery sensibility of his own inner experience of feeling the emotions expressed through kinesics or paralanguage is. In various social environments that other person to express their thoughts gestures, facial expressions, such as a symbol (Symbol) by using, as well as contribute to reducing the psychological distance between each other to express feelings can be seen as the process of checking. Therefore, the researcher who majored in theater and movies, these non-verbal message with regard to the importance of smoke around them drama majors protagonist's non-verbal message(kinesics, paralanguage), how important to identify the emotional impact that was investigated.

more

목차

차 례
ABSTRACT
국문초록
제 1장 서 론 1
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제 2장 이론적 배경 4
제 1절 비언어적메시지 4
1. 비언어적메시지 정의 4
2. 비언어적메시지 기능 5
3. 비언어적메시지 중요성 7
4. 비언어적메시지 유형 8
5. 영화<밀양> 주인공이신애의 비언어적메시지(이미지 분석) 9
제 2절 비언어적메시지 전달요인 신체언어(Kinesics) 9
1. 신체언어 시선처리(응시, Gaze) 10
2. 신체언어 얼굴표정(facial expression) 12
3. 신체언어 신체적 움직임(자세, posture) 13
4. 신체언어 손동작(제스처, gesture) 14
제 3절 비언어적메시지 전달요인 유사언어(Paralanguage) 16
1. 유사언어 감정 표현(Expression of Emotion) 16
2. 유사언어 억양(Accent)의 변화 21
3. 유사언어 목소리 크기 22
제 4절 감정적동일시 22
1. 감정적동일시 감정이입과 동일시(Identification) 23
제 5절 카타르시스(Catharsis) 25
1. 카타르시스 미적거리(Aesthetic distance) 26
2. 카타르시스 몰입(immersion)과 중용 27
제 6절 드라마 시청재미와 만족도 29
1. 드라마 시청재미 29
2. 드라마 시청만족도 30
제 3 장 연구 문제 및 가설설정 32
제 4 장 연구방법 34
제 1절 주요변인에 대한 개념,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4
1. 독립변인에 대한 개념,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4
1) 드라마주인공의 비언어적메시지 요인(신체언어, 유사언어) 34
2) 감정적동일시 36
2. 종속변인에 대한 개념,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9
1) 수용자의 정서적 변화: 카타르시스 39
2) 수용자의 정서적 변화: 드라마 시청재미와 시청만족도 40
제 2절 실험 설계 41
제 3절 실험 연구 42
1. 실험처치(영화A, B) 선정 42
2. 실험처치 분석 44
제 4절 사전조사 55
1. 독립변인의 조작화 검증(manipulation check) 55
제 5절 본 조사 56
1. 피험자 표집 56
2. 자료 분석 56
제 5장 연구결과 및 분석 58
제 1절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58
제 2절 독립변인의 조작화 검증(manipulation check) 결과 59
제 3절 신뢰도 분석 62
제 4절 연구문제 및 가설에 대한 결과 63
1. <연구문제 1.>의 분석 결과 63
2. <연구문제 2.>의 분석 결과 66
3. <연구문제 3.>의 분석 결과 70
4. <연구문제 4.>의 분석 결과 72
제 5절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75
제 6장 결 론 80
제 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80
제 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1
참 고 문 헌 83
<부록 1> 조작화 검증 설문지 94
<부록 2> 설문지 98
표 차례
<표 1> 커뮤니케이션 네 개의 영역 4
<표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6
<표 3> 감정에 따른 눈의 모양 11
<표 4> 자세의 기본유형과 의미 13
<표 5> 감정에 따른 제스처 15
<표 6> 감정에 따른 목소리의 기호화(encoding) 17
<표 7> 음색의 종류와 의미 17
<표 8> 희, 로, 애, 락의 감정표현 19
<표 9> 감정 상태에 따른 음성적 특징 20
<표 10> 목소리에 따른 사람의 특징 20
<표 11> 미적거리와 정서적 반응 26
<표 12> 드라마주인공의 비언어적메시지에 대한 구성요인, 하위요인 36
<표 13> 수용자의 감정적동일시에 대한 구성요인, 하위요인 38
<표 14> 수용자의 정서적 변화(카타르시스)에 대한 구성요인, 하위요인 40
<표 15> 드라마 시청재미, 만족도에 대한 구성, 하위요인 41
<표 16> 영화A(영상1)에 대한 드라마 주인공(이신애)의 분석 47
<표 17> 영화B(영상2)에 대한 드라마 주인공(이신애)의 분석 51
<표 18>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19> 독립변인 조작화 검증 결과 59
<표 20> 영화A와 영화B에 따른 비언어적메시지 전달요인 차이분석 결과 63
<표 21> 영화A와 영화B에 따른 감정적동일시 차이분석 결과 65
<표 22> 영화A와 영화B에 따른 신체언어 요인 차이분석 결과 67
<표 23> 영화A와 영화B에 따른 유사언어요인 차이분석 결과 68
<표 24> 영화A와 영화B에 따른 카타르시스요인 차이분석 결과 70
<표 25> 영화A와 영화B의 드라마 시청재미 차이분석 결과 72
<표 26> 영화A와 영화B에 따른 드라마 시청만족도 차이분석 결과 74
그림 차례
<그림 1> 몰입 수준에 따른 즐김의 정도 예측 27
<그림 2> 연구 모형 34
<그림 3> 영화의 첫 장면 45
<그림 4> 영화의 끝 장면 46
<그림 5-1> 영화A 장면 50
<그림 5-2> 영화A 장면 50
<그림 6-1> 영화B 장면 54
<그림 6-2> 영화B 장면 54
<그림 6-3> 영화B 장면 54
<그림 6-4> 영화B 장면 54
<그림 6-5> 영화B 장면 55
<그림 7> 영화A, B에 따른 비언어적메시지 전달요인의 차이 64
<그림 8> 영화A, B에 따른 시청자의 감정적동일시 차이 66
<그림 9> 영화A, B에 따른 드라마주인공의 신체언어요인 차이 66
<그림 10> 영화A, B에 따른 드라마주인공의 유사언어요인 차이 69
<그림 11> 영화A, B에 따른 시청자 카타르시스요인 차이 71
<그림 12> 영화A, B에 따른 드라마 시청재미차이 73
<그림 13> 영화A, B에 따른 드라마 시청 만족도차이 75
<그림 14> 연구 결과에 따른 모형 7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