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공동체로서의 지역 학습동아리 연구 : 학습과정과 실천활동을 중심으로
A Study on a Local Study Circle as a Learning Community : With a focus on study processes and practice activities
- 주제(키워드) 지역학습공동체 , 지역사회 실천조직 , 학습동아리 , 실천활동 , 학습경험 , 조직성장 과정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김녕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764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목 차
Abstract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내용 6
3. 용어의 정의 7
4. 연구의 제한점 9
Ⅱ. 이론적 배경 10
1. 학습공동체에 관한 이해 10
가. 지역학습공동체의 개념 10
나. 학습공동체 논의 14
다. 학습공동체의 구성 원리 16
2. 학습동아리에 관한 이해 19
가. 학습동아리의 개념 19
나. 학습동아리조직의 유형 23
3. 학습공동체로서의 학습동아리 29
가. 지역학습공동체로서의 학습동아리의 학습 29
나.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참여와 실천 32
다. 지역학습동아리로서의 학습동아리의 의의 37
4. 국내외 학습동아리 동향 42
가. 국내 학습동아리 동향 42
나. 국외 학습동아리 동향 44
다. 국내외 학습동아리 동향의 시사점 50
5. 선행연구 고찰 52
가. 학습동아리에 관한 선행연구 52
나. 학습공동체 및 지역공동체 학습에 관한 선행연구 55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59
1. 연구 방법 59
2. 연구 절차 61
3. 연구참여자 선정 63
4. 자료수집 방법 65
5. 자료분석 방법 69
Ⅳ. 연구 결과 72
1. 수집자료의 범주화 72
2. 수집자료의 범주화 내용 77
3. 학습동아리 참여자의 학습경험과 조직성장에 관한 분석 124
가. 패러다임 모형에 의한 범주의 구조 분석 124
나. 학습동아리의 참여자의 학습경험과 조직성장에 관한 과정 분석 132
4. 핵심범주와 이야기윤곽 138
가. 학습동아리 참여자의 학습경험과 조직성장의 이야기 윤곽잡기 138
나. 학습동아리 참여자의 학습경험과 조직성장에 관한 이론 모형 140
Ⅴ. 결론 142
1. 요약 142
2. 결론 145
3. 논의 및 제언 148
참고문헌 151
국문초록 159
[부록]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