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변수에 대한 이해
8th grade students' understanding of variables
- 주제(키워드) 변수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용남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761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이 논문은 Usiskin(1988)이 제안한 대수 학습 유형에 따른 변수의 사용 4가지 중에서 3가지를 Ursini와 Trigueros가 고안한 3UV-model(Ursini & Trigueros, 2001)을 기초로 하여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변수에 대한 이해도를 분석하였다. 중학교 2학년 중상위권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시험을 실시하여 3UV-model을 기초로 분석하였을 때 변수개념 3가지를 모두 이해하고 있는지와 각 변수개념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시험지는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 익힘책, 교사용지도서를 참고하여 3개의 문항으로 구성했다. 3개의 문항은 3UV-model을 기초로 하여 미지수, 일반화 하는 수, 양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수를 알아볼 수 있는 문제를 선정하였고, 변수의 개념을 다각도로 질문하기 위해서 각 문항마다 하위문항을 첨가하였다. 시험은 수학수업시간에 45분간 담당수학교사 감독 하에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자신이 생각한 연산을 식으로 표현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꼈다. 문제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였지만 자신의 계산한 결과나 순서에 맞는 식을 제대로 구하지 못했다. 특히, 괄호의 사용과 등호의 사용이 올바르지 못한 경우가 있었다. 그리고 두 변수를 사용하여 변수 사이의 관계식을 표현할 때, 각 변수의 의미와 종속관계를 잘 이해하지 못하였다. 학생들은 미지수의 개념을 제일 먼저 배우기 때문에 변수 개념 중에서 미지수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높았다. 그리고 학생들이 변수에 대한 여러 가지 의미를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많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질적 연구를 통한 변수에 대한 이해를 집중 분석한 자료는 교사들의 수업 계획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