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츠 체육수업에 대한 체육교사들의 경험
Physical Education Teacher’s Experiences on New Sports Physical Education Class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정용철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758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혼성학급의 증가, 학급당 인원수의 감소, 교육과정의 변화 등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학교체육에서의 뉴스포츠를 활용한 체육수업이 증가하고 있는 요즘, 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 체육수업에서 뉴스포츠의 활용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분석·이해하고 체육수업에서 뉴스포츠의 효과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 현장의 체육교사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현장에 적용된 사례를 중심으로 뉴스포츠의 도입, 운용, 결과, 여학생, 조언 등 교사들의 풍부한 개인적 경험을 이끌어 내기 위하여 질적 연구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5명의 연구 참여자와 1:1 개별 심층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전사, 코딩, 주제의 발견이라는 3 단계의 과정을 구조화 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뉴스포츠 활동 체육수업의 내용으로는 첫째, 뉴스포츠를 도입된 배경은 교육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하지만 뉴스포츠의 도입은 학생의 요구, 교사의 자발적 노력, 교육과정의 변화라는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둘째, 뉴스포츠 운영의 활동 종류는 넷볼, 플로어볼, 킨볼이 가장 많이 언급되었으며 그 외에도 게이트볼, 플라잉디스크, 플레그풋볼, T볼, 패드민턴, 스피드스테킹 등 다양하게 언급되었다. 뉴스포츠의 평가는 주로 수행평가 방식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뉴스포츠라고 해서 특별한 평가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고 교사가 목표로 하는 체육수업에 따라서 그리고 뉴스포츠 종목의 특성과 평가 영역에 따라 평가의 방법은 달라진다. 뉴스포츠 운영의 어려움으로는 동료교사와의 뉴스포츠에 대한 의견의 차이와 뉴스포츠의 용기구가 비싸기 때문에 구입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뉴스포츠 종목을 수업으로서 평가하기에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평가 기준이 부족하다. 뉴스포츠 활동 체육수업의 효과와 문제점으로는 첫째, 뉴스포츠의 효과로는 뉴스포츠의 참여율이 기존 스포츠보다 높으며, 호기심을 통해 재미있게 참여가 가능하고 안전하다는 것이다. 뉴스포츠에 대한 여학생에 대한 효과로는 참여와 인식은 적극적이며 참여적인 새로운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었다. 뉴스포츠의 참여는 여학생들에게 스포츠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주었고 그들 스스로 스포츠 문화를 조성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이것은 여학생들이 평생체육과 여가문화로서 스포츠를 시작할 수 있는 시발점으로서 의미가 있다. 둘째 뉴스포츠의 문제점으로는 뉴스포츠의 학교체육과 사회체육으로의 연계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또한 학습초기 기존 스포츠종목에 비해 더 많은 설명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마지막으로 초임 교사 혹은 뉴스포츠의 도입을 주저하고 있는 교사들을 위해 5명의 교사들은 도전하고 부딪히고 함께 고민하며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more초록/요약
Recently, many schools utilize new sports as a new teaching program in physical education class because of many reasons such as a reduction of the class size and many changes of educational curriculum. In this thesis, we study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utilizing new sports in physical education class and propose a new vision of utilizing new sports in physical education class. This research is performed based on in-depth interviews from five physical education teachers. We utilize their personal experiences for analyzing various aspects of new sports. Collected data is analyzed through three steps: transferring, coding, and subject discovering. Finally, we obtain following main results. First, adopting new sports in physical education will be determined by three factors: demand of students, efforts of teachers and changes in educational curriculum. Second, netball, floorball, and kinball are one of the most utilized exercise among many exercises in new sports. Third, exercises in new sports are safe for participants it induces in high participation rate. Forth, exercises in new sports are easy for female participants and it helps female participants to have positive attitudes for sports cultures. Lastly, for new sports, there is weak relationship between school physical education and athletics in public, and more time is required to learn exercises in new sports than other sports. It could be a critical problem for utilizing new sport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