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일 3국 간 교역규모와 국내 환적화물 물동량 간 상관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roughput of Transshipment cargo in Korea and Trade volume among U.S.-China-Japan
- 주제(키워드) 환적화물 , 미국 , 중국 , 일본 , 교역규모 , 동태적 OLS분석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 지도교수 허정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경제대학원 국제경제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753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원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중국을 비롯하여 동아시아 경제의 성장으로 인해 인천공항 및 국내 해운항만의 물동량이 증가하였다. 환적화물은 국내 생산에 의존하는 수출입 물동량에 비해 외적 변수에 영향을 받으며 그 운송 및 보관 등의 작업에서 부가가치가 발생한다. 기존 환적화물 물동량 창출에 대한 항만 선택 및 화물유인에 관한 연구에서 벗어나 우리나라 환적물동량의 주요 발착지인 3국간 교역을 변수로 하여 국내환적화물 물동량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국 간 수출입금액 자료에 대한 특성을 검토하여 2009년 글로벌 경제위기를 제외하고는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미-일 간 교역규모는 2000년대 들어 일본의 경기침체 등으로 성장이 감소 혹은 둔화되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환적화물의 물동량은 2009년을 제외하고 중국의 경제성장, 세계 교역 증가 등에 힘입어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 환적화물의 이동경로에 대한 분석에서는 미-중-일 3국 간 이동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상관관계 및 회귀계수를 추정하는 분석 통해, 첫 번째 모형인 2국간 교역 모형에서 미국과 중국, 두 나라 간 수출과 수입이 전체/해상/항공 환적화물 물동량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미국의 대중국 수입이 미국의 대중국 수출보다 영향이 큰 것을 확인하였다. 두 번째 모형인 국가의 수출/수입 모형에서는 모형의 설명력이 2국간 모형에 비해 좋아졌음을 확인하였다. 중국의 대미국 수출(미국의 대중국 수입)과 일본의 대중국 수출의 계수는 추정식에 따라 약간 다르게 추정되었지만 유의한 설명변수로 확인되었다. 해상환적화물을 종속변수로 하는 분석에서는 전체 환적물동량 중 중량 상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전체 환적화물과 유사한 결과를 얻었다. 항공환적화물을 종속변수로 하는 모형은 설명력이 떨어지지만, 중국과 일본 간 상호 교역이 항공환적화물의 물동량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로 확인되었다. 넷째, 환적화물의 유치경쟁에서 중국의 공항만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위협이 되고 있음 부산항과 경쟁항만의 물동량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물동량 탄성치를 산출한 결과, 기존 대형항만인 싱가포르와 홍콩항은 부산항 보다 증가율이 둔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예상대로 중국의 신흥 항만의 경우 부산항에 비해 약 5~17배 가량 증가율이 높았음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주요 공항만이 위치한 지역의 환적화물 관련 산업의 사업체 수, 종사자수의 추이를 확인하는 것으로 검토하여 특히 전통적인 항구도시인 부산의 3개 산업군에 대한 사업체수, 종사자수의 감소세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와 같이 주요 설명변수로 확인된 미-중 간 교역과 중-일 간 교역의 변동을 파악하여 각 공항만의 환적화물 유치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요구된다.
more초록/요약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roughput of transshipment cargo in Korea and trade volume among U.S., China and Japan. The analysis is based on time series from January 2001 to December 2010 except throughput of air-air transshipment cargo from October 2001 to December 2010. According to estimation results used Dynamic OLS, regression coefficients related China’s import and export are significant. This paper then estimates elasticities of throughput of ports in Asia compared to the port of Busan to confirm competitive relationship among major ports in China. Also, importance of added value created by attracting transshipment cargo is stated by reviewing the statistics of related indus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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