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에 실린 문장제 문제 분석-함수단원을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2007개정 교육과정 , 문장제 문제 , 수학 교과서 , 고등학교 1학년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박성호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733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원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우리나라 학생들은 PISA의 수학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는 편인데 반해 선호도는 참가국 중에서 최하위권이다. 이는 수학과 관련한 직업을 선호직업으로 꼽지 않는 등 이공계 기피 현상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수학은 시험을 위해서 공부해야 하는 과목으로만 생각하고 자신의 삶과는 직접적으로 상관이 없는 과목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높다. 그러나 학생들이 수학을 통해 실용적 가치를 느끼며 수학을 학문이 아니라 자신의 삶의 일부로 받아들여야 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에게 수학의 실용적 가치를 심어주기 위하여 교과서는 실생활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들을 문장제 문제로 표현하여 실었다. 교과서에 실린 문장제 문제들이 2007개정 교육과정이 중요시 하는 수학의 실용적 가치를 제대로 반영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7종을 선택하여 문장제 문제들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7종의 교과서중 4종의 교과서는 실생활과 관련이 있는 소재를 사용하여 실생활과 타 교과와의 높은 연결성을 보이는 문장제 문제를 실었다. 그러나 2종의 교과서는 타 교과와의 연결성에서 소수의 과목에서 소재를 이용한 문장제 문제를 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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