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이용한 e-포트폴리오 운영 전략의 효과 연구 : 초등학생 프로젝트 학습을 중심으로
Effectiveness of Using Blogs as e-Portfolios for Project-based Learning
- 주제(키워드) 블로그 , e-포트폴리오 , 프로젝트학습 , 학업적 자기효능감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예경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교육과학-교육공학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731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원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에서 블로그를 이용한 e-포트폴리오 운영 전략이 초등학교 학습자의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을 선정하여 한 집단은 블로그를 e-포트폴리오로 활용하여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하였고 다른 한 집단은 학급 홈페이지 게시판을 사용하여 총 6주간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블로그를 e-포트폴리오로 활용한 집단과 학급 홈페이지 게시판을 e-포트폴리오로 활용한 집단의 학업 성취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에 블로그를 e-포트폴리오로 활용한 집단은 학급 홈페이지 게시판을 e-포트폴리오로 활용한 집단에 비해 학업적 자기 효능감 검사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학습자들이 아직 블로그라는 학습 도구에 익숙하지 않으며 비교적 짧은 시간의 학습이라 학업 성취도까지 그 영향을 끼치기가 어려웠으리라고 본다. 또한 프로젝트 학습에 맞추지 않은 제한적인 학습 내용을 묻는 평가 문항의 선정도 그 영향이 있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학습 과제를 자기 주도적으로 수행해 나가면서 자신의 학습 과정을 반성하며 학습을 했던 경험이 성취도 평가에는 반영되지 못했다하더라도 학습자의 자신감과 학습 동기 향상에 영향을 주었던 것으로 보아 추후에 학업 성취도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블로그를 e-포트폴리오로 활용한 집단은 학급 홈페이지 게시판을 e-포트폴리오로 활용한 집단에 비해 자료 활용과 학습 결과물의 작성, 그리고 게시물의 양과 질적인 면에서도 더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워 프로젝트 학습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블로그를 e-포트폴리오로 활용한 방법은 학급 홈페이지 게시판을 e-포트폴리오로 활용한 집단보다 학습에의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으며 추후에도 계속적인 사용에 대한 긍정적인 면도 많이 볼 수 있어 게시판을 e-포트폴리오로 활용한 방법보다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more초록/요약
This study aims at investigating the effects using blogs as e-portfolios for project-based learning within a primary school environment. The study was conducted with two 4th grade classes, in which students in one class conducted social science projects using blogs, and students in the other class studied the subject using the class homepage message board as their e-portfolio for 6 weeks. As a result,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academic achievement between the two groups could be found. This may be due to the fact that learners were not accustomed to the learning strategy of using blogs yet, and the experiment period was not long enough to influence their academic achievement. On the other hand, the group that used blogs as their e-portfolio demonstrated significantly higher scores in self-efficacy than the group that used the class homepage board. Even though using the blog as their e-portfolio didn’t affect their academic achievement, the experience of using blogs while performing their learning tasks may have given a positive effect on increasing learners’ confidence and motivation. Finally, the blog group displayed better skills using learning materials and framing outputs, both in quality and quantity than the class-homepage-board group. This result implies that blogs can raise learner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have a positive effect on project-based learning.
more